토론이 끝나고 토론 내용을 바로 업뎃합니다.
정리해보면 더 좋을 것 같은데 현장의 분위기와 맥락을 느낄 수 있도록 그대로 올려봅니다.
토론이라고 하기엔 중구난방 이야기가 오고 갔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UX 개념과 현재 업무에서 UX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무엇을 놓치고 있었는지, 여러 가지 관련 개념들은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서 다루었습니다.
토론에 참여하지 않으셨더라도, 계속해서 댓글로 의견 남겨주세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으며 오프라인에서 이야기를 나누는 것보다 온라인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래요.
20~30명 정도 왔다가신 것 같은데, 참여하셨던 분들 모두 감사드립니다.
TinyChat 방
(23:12) ** uxfactory joined the room
(23:12) Radiostar :): ^^;
(23:13) ** rghwang left the room
(23:13) egoing: 안녕하세요. 라디오 스타님
(23:13) Radiostar :): 넵 안녕하세요
(23:13) egoing: 혹시 이 블로그의 주인장이신가요? http://radiostar.textcube.com/
(23:13) Radiostar :): 아
(23:13) Radiostar :): 넵 ^^
(23:13) egoing: 일전에 강연에서 열정적인 모습이 아주 멋진 분이었는데
(23:13) Radiostar :): 창피하지만 ㅠ
(23:13) Radiostar :): 헉
(23:13) Radiostar :): 언제요~??
(23:13) egoing: 태터캠프요? ㅎ
(23:14) Radiostar :): 아~
(23:14) Radiostar :): ^^;;
(23:14) Radiostar :): 그때 생각하면 아직도
(23:14) Radiostar :): 화끈거려요 ^^;;
(23:14) Radiostar :): ㅠㅠ
(23:14) uxfactory: ^^
(23:14) ** wessay joined the room
(23:14) Radiostar :): PT도 준비해가질 못해서 ㅎㅎ
(23:14) egoing: 아님니다 아주 인사이트가 넘치는 강연이었습니다
(23:14) uxfactory: 라디오스타님 요새 UX에도 관심 많으신듯..
(23:14) Radiostar :): 아
(23:14) Radiostar :): 네!
(23:14) ** ddd joined the room
(23:14) uxfactory: 안녕하세요~
(23:14) Radiostar :): 제가 원래 IA 에 관심이 많았는데
(23:14) wessay: 오.. 이런 귀여운 채팅이 있네요..
(23:15) wessay: 안녕하세요..~
(23:15) Radiostar :): 그러다 보니 결국 UX까지 관심을 가지게 되었네요 ^^
(23:15) uxfactory: 네 귀엽죠? ㅎㅎ
(23:15) egoing: 안녕하세요
(23:15) Radiostar :): 안녕하세요~
(23:15) uxfactory: 아네
(23:15) wessay: 굴게요...
(23:15) wessay: ^.^
(23:15) uxfactory: 우리나라에도 IA 관심있는 분들 있을 것 같은데
(23:15) ** ddd left the room
(23:15) uxfactory: 커뮤니티는 없더라고요
(23:15) Radiostar :): 네 ㅠ
(23:15) uxfactory: 아쉽...
(23:15) Radiostar :): 별로 없는거 같아요
(23:15) uxfactory: 하나 만드세요
(23:15) uxfactory: ㅋㅋ
(23:15) Radiostar :): 그래서 처음에 배울때
(23:15) Radiostar :): 너무 어려웠어요 ㅠ
(23:16) uxfactory: 나중에 좀 갈켜주세요
(23:16) Radiostar :): ㅋㅋㅋ 리건님이 도와주심 가능할지도 모르겠는데요 ?? +_+
(23:16) uxfactory: 넹 ㅎㅎ
(23:16) gyedo: IA가 뭔지 여쭤보면 안되는 분위기인가요?
(23:16) uxfactory: 저야 얼마든지 도와드려야
(23:16) Radiostar :): 아
(23:16) Radiostar :): IA 는 인포메이션 아키텍쳐라는 분야구요 ^^
(23:16) uxfactory: 아.. 뭐 채팅이니까 좀 편하게 참여하세요.
(23:16) Radiostar :): 웹사이트를 제작할 때
(23:16) wessay: 오늘.. 프라다2폰 봤는데요.. UX적인 측면은 정말 꽝이었다는
(23:17) Radiostar :): 정보를 어떻게 배열할지 뭐 그런 정보들의 구조를 설계하는
(23:17) Radiostar :): 그런 분야에요
(23:17) gyedo: 그렇군요
(23:17) wessay: 그냥 프라다 브랜드 걸고 팔기에는.. 좀 약한느낌..
(23:17) Radiostar :): ^^
(23:17) Radiostar :): 저도 아직 이런 분야에는 초보라서
(23:17) Radiostar :): 많이 배우고 싶기도 하고 해서 UX Factory에서 나오는 포스팅은 꾸준히 읽고 있죠 ㅋ
(23:17) isdead: 어제 서울 국제 도서전 가서
(23:18) isdead: 책을 하나 사왔는데
(23:18) wessay: 윈도 모바일의 한계겠죠.,, 플랫폼이 정말 중요하더라구요.. 모바일에선..
(23:18) isdead: Information Design이라고
(23:18) isdead: 한 3개정도를 짬뽕한 듯한 내용이었는데
(23:18) isdead: 꽤 재밌더군요
(23:18) ** wessay left the room
(23:18) uxfactory: 참여하시는 분들 모두 채팅 흐름이랑 관계 없이 질문은 언제든지 맘껏 해주세요
(23:18) ** isdead left the room
(23:19) Radiostar :): 헉
(23:19) Radiostar :): 왜 다들 나가시죠?
(23:19) gyedo: 접속에 문제가 있으신가...
(23:19) uxfactory: 혹 무슨일이죠
(23:19) ** isdead joined the room
(23:19) uxfactory: 얼마전에 IA 가이드 기사 보니까
(23:19) uxfactory: IA = The art and science of organizing and labeling web sites, intranets, online communities and software to support usability and findability.
(23:20) uxfactory: 이렇게 정이ㅡ 되어 있던데
(23:20) isdead: 리뷰 작성하면 리건님께 보내드릴께요
(23:20) uxfactory: 아 넵 감사 ^^
(23:20) uxfactory: labeling이 정말 중요하다는 걸 요즘 실감하고 있어요
(23:20) Radiostar :): 아
(23:20) Radiostar :): 네!
(23:20) Radiostar :): 예전에 블로그에도 글을 올린 적이 있었는데
(23:20) uxfactory: 어떻게 하면 라벨링을 잘할 수 있을까 고민중이기도 하구요
(23:20) Radiostar :): 저는 개인적으로 레이블링만 잘되도
(23:20) isdead: 음
(23:20) Radiostar :): 정말 괜찮은 경험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해요
(23:21) uxfactory: 그러게요
(23:21) isdead: 컨텍스트 안에 레이블링을 포함하는 형태의 태그가
(23:21) isdead: 스토리베리쪽에서 시도했던건데
(23:21) uxfactory: 이름 짓기가 참 어렵다는
(23:21) j: 네비게이션 디자인도 IA의 한 분야라고 할 수 있겠군요?
(23:21) uxfactory: 네비게이션 디자인에 IA가 쓰일 수 있겠죠?
(23:21) Radiostar :): 네 ㅎ
(23:21) uxfactory: 한 분야라고 할 수도 있고..
(23:21) egoing: 그 경계는 모호하게 느껴지기도 하내요. IA와 UX
(23:22) isdead: IA가 가장 깔끔하게 논의되는 분야가 사서학인 것 같은데
(23:22) Radiostar :): 그 팀오라일리에서 출판한 인포메이션 아키텍쳐라는 책에 보면
(23:22) Radiostar :): 검색 분야까지 확장하고 있지만
(23:22) Radiostar :): 주축은 아무래도 네비게이션쪽에 좀 집중되어 있어요
(23:22) uxfactory: 아 그 책 구하고 싶은데 절판됐다더군요
(23:22) Radiostar :): 아 저 원서란 번역본 한 권씩 있는데
(23:22) uxfactory: 오
(23:22) Radiostar :): 빌려드릴까요?
(23:22) uxfactory: 좋죠 ^^
(23:23) uxfactory: 말나온김에 나중에 한번 IA 세미나 같이 기획해봐요.
(23:23) Radiostar :): ㅎㅎ 다음에 유팩 분들 통해서 혹은 직접 찾아뵙고 드릴께요 ^^
(23:23) uxfactory: 웹기획자를 위한 에센셜
(23:23) Radiostar :): 아 그렇게 해요! ㅎ
(23:23) uxfactory: 네 감사합니다 (__)
(23:23) isdead: 번역서는 비추
(23:23) isdead: 합니다 ㅠㅠ
(23:23) uxfactory: 글쿤요;;
(23:23) gyedo: Information Architecture for World Wide Web이란 책인가요?
(23:24) Radiostar :): 아
(23:24) Radiostar :): 넵 ㅎㅎ
(23:24) gyedo: 3rd edition이 safari book online에 있네요
(23:24) isdead: http://www.amazon.com/Information-Architecture-World-Wide-Web/dp/0596527349
(23:24) isdead: 요거요
(23:24) Radiostar :): 번역서는 저 같이 영어를 못할 경우 ㅎㅎㅎ 간간히 도움이 많이 되요 ㅎㅎ
(23:24) uxfactory: 저도 원서로 된 책 읽는 것은 버겁더라고요
(23:25) Radiostar :): ㅠㅠ 네 ㅎㅎ 그런데 저는 그때 search 라는 책을 읽고
(23:25) uxfactory: 책 욕심 때문에 산 책은 많이 있지만
(23:25) Radiostar :): 원서를 꼭 읽어봐야 겠다 싶더라구요 ^^;;
(23:25) Radiostar :): 구글스토리하고 뤼앙스가 다른게 의외로 많아서
(23:25) isdead: 전 최근까지 계속 UX 쪽 관심 가지다가
(23:25) Radiostar :): 돈이 좀 궁하긴 하지만.......ㅠㅠ
(23:25) uxfactory: 옹
(23:25) isdead: 다시 펀더멘털한 쪽으로 방향을 전환했어요.
(23:26) Radiostar :): ㅎㅎ
(23:26) uxfactory: 30분까지 좀 더 수다떨고, 슬슬 오늘 주제에 대해서 얘기해 봐요.
(23:26) uxfactory: ㅎㅎ
(23:26) ** bluesky joined the room
(23:26) uxfactory: 워밍업
(23:26) Radiostar :): 안녕하세요
(23:26) uxfactory: 펀더멘탈이라고 하면?
(23:26) isdead: 기호학이라던지
(23:26) uxfactory: 안녕하세요 유팩임다
(23:26) egoing: 기호학은 어떤 건가요?
(23:27) uxfactory: isdead님은 참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갖고 계시는군요
(23:27) ** bluesky left the room
(23:27) isdead: 기호가 인간에게 어떻게 커뮤니케이션을 이루게 해주는가
(23:27) isdead: 이런 류의 기호학도 있고
(23:27) isdead: 근데 기호학이 암호학하고도 겹치거든요
(23:27) isdead: 그래서 파다보니 전혀 딴 곳에 있고
(23:28) isdead: 뭐 그래서 -_- 그냥 순수하게 기호에 대해서만 다루는 책을 하나 구했어요
(23:28) egoing: 소개 좀 해주시죠
(23:28) Radiostar :): 오..
(23:28) isdead: Zerro
(23:28) isdead: 라고
(23:28) isdead: 일본책인데
(23:28) uxfactory: 기호학이라면... 픽토그램 쪽하고 관련이 있으려나요
(23:28) isdead: 아직 배송이 안왔어요 -_-
(23:29) isdead: 픽토그램의 아래에 있는게 기호학이겠죠
(23:29) uxfactory: 네
(23:29) isdead: 기호쪽은 시작하자마자
(23:29) isdead: 시그널 이야기가 나와서
(23:29) uxfactory: UX나 웹하고 관련성은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23:29) isdead: 인간이 기호를 해석하는 과정에 대한 이야기부터
(23:29) isdead: 요 부분부터 이미 관계가 있겠죠?
(23:29) uxfactory: 인지학하고도 비슷하겠네요
(23:30) isdead: Windows 7의 UI가 그런 면에서 굉장히 신선한데
(23:30) uxfactory: ??
(23:30) isdead: 이미 de facto가 되어버린 아이콘들을
(23:30) Radiostar :): 이번 윈도7 몇가지의 ui는 굉장히 편리성을 많이 고려한 거 같아 참 맘에 들더라고요
(23:31) isdead: 당연하다는 듯이 배치해놓고
(23:31) isdead: 사용자들이 알아서 익숙하게 쓰도록 유도한게 참 재밌었어요
(23:31) isdead: Ribbon 때 부터 그런 느낌이 들었는데
(23:31) uxfactory: 아하
(23:31) gyedo: (아직 안써봐서... 주말에 설치해봐야곘네요)
(23:32) uxfactory: 저도 마침 오늘 윈7 RC 깔아씁니당 ㅎㅎ
(23:32) isdead: 저도 어서깔아야하는데
(23:32) isdead: 공 DVD가 없어서
(23:32) uxfactory: 베타랑 다른 건 IE8 정식 들어있는거랑 XP모드 된다든가 ㅎㅎ
(23:32) isdead: MSDN Subscription이 있지만 못깔고 있어요
(23:32) isdead: ㅠㅠ
(23:32) uxfactory: 이론이론
(23:33) egoing: 그 공DVD가 어이없이 발목을 잡더군요.
(23:33) isdead: 네 -_-;;
(23:33) uxfactory: 마이크로소프트 학교 방문 특강 신청하면 윈7 RC 설치 CD 주는데...
(23:33) isdead: ㅎㅎ
(23:33) uxfactory: 학생이니까 교수님 꼬셔서 신청하세요.
(23:33) gyedo: 우분투처럼 무료 CD 배송은 안하죠? ^^
(23:33) isdead: 음 그러고보니
(23:33) uxfactory: ㅋㅋㅋ
(23:33) egoing: 그런 거 없어도 된다고 생각했다가 MS 덕분에 이 놈을 버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23:33) uxfactory: 그러게요 그런거 있음 좋긴 할텐데
(23:34) isdead: 리건님 이번 강연의 흐름은 이미 잡으셨나요
(23:34) isdead: 근데 예전에 SP2는 씨디 무료배송 했었는데 ㅋ
(23:34) uxfactory: 담주 강연요?
(23:34) isdead: 네
(23:34) isdead: 기대기대
(23:34) Radiostar :): ㅎㅎ
(23:34) uxfactory: 네 전체 내용은 생각해놨는데
(23:34) uxfactory: 구체화 시켜놓진 않아서 시간에 좀 쫓길꺼 같기도
(23:35) uxfactory: 강연하면 느끼는건데
(23:35) isdead: 네
(23:35) uxfactory: 뭔가 갈켜준다는 생각으로 하면 시간상 어짜피 힘들고
(23:35) uxfactory: 몰랐던 걸 알려주고 아이디어를 준다는 생각으로 하면 좋더라고요
(23:35) isdead: 들어라
(23:35) isdead: 라는 느낌인가요
(23:35) isdead: ㅋㅋㅋ
(23:36) uxfactory: 아뇨 만나서 얘기나눈다는 생각으로
(23:36) uxfactory: ^^
(23:36) uxfactory: 엇 벌써 30분이 넘었네요
(23:36) Radiostar :): ^^
(23:36) ** tester joined the room
(23:36) isdead: 흠 페차쿠차도 한번 해보고 싶은데 말이죠
(23:36) uxfactory: 그럼 슬슬 주제에 대해서 얘기해 볼까요
(23:36) uxfactory: 아 페차쿠차 재밌어요
(23:36) uxfactory: 나중에 기회되면 그것도 한번;;
(23:37) uxfactory: 오늘 주제가 UX 10가지 오해와 지식의 저주인데요
(23:37) ** tester left the room
(23:37) uxfactory: 안녕하세요 테스터님!
(23:37) uxfactory: 켁
(23:37) uxfactory: ;;;
(23:37) uxfactory: 10가지 주제를 한번 쓱 보고
(23:37) uxfactory: 각자 여러분이 생각하는 UX 지식의 저주가 무엇인지 얘기해 보면 좋겠어요
(23:37) ** SunnyboySon joined the room
(23:38) uxfactory: 10가지 오해는 http://uxfactory.com/527 여기 있슴다
(23:38) uxfactory: 먼저 첫번째 오해부터 풀어볼까요
(23:38) uxfactory: 안녕하세요~~
(23:38) SunnyboySon: 기대 만땅
(23:38) uxfactory: 1.UX는 UI 가 아니다
(23:39) uxfactory: 이거에 대해서 하실 말씀 있으신분?
(23:39) SunnyboySon: 안녕하세요
(23:39) Radiostar :): 안녕하세요
(23:39) Radiostar :): 그
(23:39) SunnyboySon: UI가 중요한 요소가 되겠지만. UI가 UX의 전부는 아니다.
(23:39) uxfactory: 반가워요 sunny 님 ^^
(23:39) SunnyboySon: 이런 말이죠?
(23:39) uxfactory: 네 그렇지요
(23:40) uxfactory: 제가 먼저 운을 띄어볼까요
(23:40) uxfactory: 저는 최근에 네이버 모바일 간담회 갔다왔는ㄷ
(23:40) uxfactory: UX 세션에서 발표하는 내용이 너무 UI에 국한되더라고요
(23:40) uxfactory: 예를 들면 핸드폰을 사용하는 경험에 대한 이야기보다
(23:40) uxfactory: (지하철에서 본다던지)
(23:40) uxfactory: UI를 어떻게 구성해야 편한지
(23:41) uxfactory: 차원에서 얘기하는데 사실 그러면 UI랑 UX의 구분이 모호
(23:41) isdead: 전 예전 포스팅에서 적어놓은 느낌 그대로라
(23:41) ** wankyu joined the room
(23:41) wankyu: 안녕하세요
(23:41) uxfactory: 안녕하세요~
(23:42) j: 안녕하세요
(23:42) uxfactory: 그림이라하면 http://uxfactory.com/506 이거 말씀이신가요?
(23:42) uxfactory: 그림이 아니라 느낌이군용
(23:42) uxfactory: "UX는 순수하게 필요에 의해 태어난 장르입니다. 존재하지 않았던 것도 아니고, 모든 상황에 적용되는 통합 이론(Universal Principle)도 없습니다. "
(23:42) uxfactory: 라는 의견이요?
(23:42) isdead: 넵
(23:43) uxfactory: 혹시 다른 의견 있으신분은 없으세요?
(23:43) uxfactory: 알고보면 UX는 UI가 전부다 라던지..
(23:43) egoing: 저는 5가지를 보면서 뜨끔했는데
(23:43) egoing: 지금 생각해보니 1~5번이 모여서 UX를 이루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하게 되내요.
(23:44) isdead: 제 의견을 조금 풀어놓자면
(23:44) isdead: "지금까지 UI가 UX를 놓치고 있었다" 정도가 되겠군요
(23:44) SunnyboySon: 좋은 표현입니다. RT "지금까지 UI가 UX를 놓지고 있었다"
(23:44) egoing: 그거 좋은 표현인데요?
(23:45) uxfactory: 저도 RT하고 싶네요
(23:45) uxfactory: 그런데 UX 개념이 나온 이후로 UI에 대한 언급이 많이 줄었다고 해요
(23:46) isdead: 이게 실제로 스토리베리라는 서비스를 기획하면서 느낀건데
(23:46) wankyu: 제가 아쉬운 부분이
(23:46) wankyu: 그런 부분들이에요
(23:46) wankyu: ux가 개념 이후로
(23:46) wankyu: 데이터에 관한 정보들은 많아졌는데,
(23:46) wankyu: 상대적으로 실행된 결과들이 적은듯합니ㅏㄷ
(23:47) uxfactory: http://blog.lipio.com/184 이런 글도 있군요.
(23:47) uxfactory: UX(User Experience)라는 단어가 업계에서 인용되기 시작한 것은 오래된 일이 아닙니다. 이전에는 UI, Usability 등으로 정의되던 업무들이 어느 순간부터 사용자 경험이라는 단어로 포장되더군요.
(23:47) uxfactory: 라고..
(23:47) egoing: 저도 wanky님과 비슷한 의견입니다. 모든 것을 설명하는 것은 아무것도 설명하지 않는 것과 같다고 보는데요.
(23:47) ** isdead left the room
(23:48) ** isdead joined the room
(23:48) uxfactory: 실제로 잘 된 UX 사례가 적다는 말씀이시죠?
(23:48) egoing: UX는 너무 결과적이고, 총체적인 개념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종종 합니다
(23:48) isdead: 이거 엄청 잘 뻗네요;
(23:49) isdead: 근데 UX에 대해 오해를 가장 많이 하는 사람들은 누굴까요?
(23:49) uxfactory: JJG의 발표(http://uxfactory.com/620)에서도 IA가 말은 무성하지만 잘된 IA나 IA 전문가는 별로 없다고 언급한 내용이 생각나네요
(23:49) isdead: 뭐 Web 2.0에 대해 가장 크게 오해하고 있는 사람들은 경영자들이었다던지
(23:49) ** kwangminlee joined the room
(23:49) egoing: http://uxfactory.com/527 이 글을 통해서 느껴지는 것은 그럼 UX란 무엇일까?하는 의문을 갖게 된다는 것이죠. (그 답을 듣고자 왔습니다 ^^)
(23:50) uxfactory: 저도 UX가 총체적인 개념이라는 데에는 이견이 없어요
(23:50) egoing: 최종적인 사용자 경험을 높이기 위해서 필요한 것들이 UX를 구성하는 요소들일까요?
(23:50) uxfactory: 그렇기 때문에 ~~가 아니다 라는 식으로 정의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23:50) uxfactory: ~이다 라고 정의하면 그 순간 국한되어버리기 때문에
(23:51) uxfactory: UX를 어떤 업무나 실무 영역으로 이해하면 굉장히 애매해지는 한편
(23:51) uxfactory: 사용자 입장에서 경험하는 무엇으로 이해하면 굉장히 쉽죠
(23:52) isdead: 하지만 사용자는 UI를 경험한다고 한다면
(23:52) uxfactory: 주변에 이 업계가 아닌 사람들에게 UX 개념을 설명하면 금새 배워서 써먹더라고요
(23:52) isdead: UX는 무엇이라고 봐야할까요
(23:52) egoing: 그렇다면 UX는 최종적인 사용자 만족도를 이야기하는 걸까요?
(23:53) uxfactory: 일반 사용자는 UI 보다 UX라는 개념을 더 이해하기 쉽지 않나요?
(23:53) isdead: 사실 사용자 앞에는
(23:53) isdead: 자신이 접촉하는 무언가가 있을 뿐이라서
(23:53) ** 고장난라디오 joined the room
(23:53) gyedo: 근데 아까 말씀하신 전화기 같은 경우를 보면
(23:53) ** 아몬드 joined the room
(23:54) 아몬드: 안녕하세요
(23:54) gyedo: 폼 팩터 같은 부분은
(23:54) isdead: UX는 철학적인 접근을 시도하는 것 같아요
(23:54) uxfactory: 안녕하세요~
(23:54) 아몬드: 아몬드입니다^^
(23:54) isdead: OOP 공부를 시작하면서 느낀건데
(23:54) isdead: 순차지향적인 방식으로는 표현이 되지 않는걸
(23:54) ** 김유민 joined the room
(23:54) 고장난라디오: 안녕하세요 구경하러 왔어요~
(23:54) ** gyedo left the room
(23:54) isdead: 추상적으로 설명하려고 하다보니
(23:54) uxfactory: 안녕하세요~
(23:54) 김유민: 안녕하세요
(23:54) j: 어서오세요
(23:54) isdead: 뭔가 많이들 꼬이잖아요
(23:54) isdead: 유민씨 안녕하세요 ㅋ
(23:54) kwangminlee: 미안합니다. 아직 UX에 대한 개념정립이 되어있지 않은 관계로 토론에 직접 참가하기 보다는 먼저 듣도록 하겠습니다.
(23:54) ** gyedo joined the room
(23:54) 김유민: ㅋㅋ네 오랜만에 뵙네요~
(23:54) 아몬드: 저도 듣는쪽으로^^
(23:55) wankyu: 저도 개념은 없지만;;;
(23:55) uxfactory: 네 보시다가 궁금하신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질문하시고
(23:55) gyedo: 튕겨나갔어요
(23:55) Radiostar :): 저도 열심히 눈팅하고 있습니다 ㅎ
(23:55) ** 고장난라디오 left the room
(23:55) uxfactory: 부담갖지 말고 참여하세요
(23:55) isdead: 생각보다 잘 튕기는 것 같아요 ㅠㅠ
(23:55) wankyu: 뭔가 불편한 점이 있으면 그걸 고칠 수 있는게
(23:55) Radiostar :): 저는 지금 크롬에서 사용하고 있는데 한번도 튕기지 않았어요 ㅎ
(23:55) wankyu: ux가 아닐까 생각하고 있습니ㅏㄷ
(23:55) gyedo: 제가 아까 한 얘기가 어디까지 나왔나요
(23:56) isdead: 하지만 UI를 고친다고 해도 크게 문제는 없으니까요
(23:56) uxfactory: 튕기시는 분들 브라우저 뭐쓰세요?
(23:56) isdead: (표현을 해도)
(23:56) isdead: IE7이요
(23:56) ** 고장난라디오 joined the room
(23:56) gyedo: 저는 맥에서 사파리
(23:56) Radiostar :): 저는 윈도7에 크롬 사용하고 있습니다 ㅎ
(23:56) gyedo: 아까 처음 튕겨나갔네요
(23:56) uxfactory: IE8으로 업글하세요. 안 튕기네요.
(23:56) egoing: UX에 대한 오해 바로잡기를 이렇게 고쳐보면 어떨까요?
(23:56) isdead: 그럼 크롬으로 한번 갈아타보러
(23:56) j: 전 그냥 IE7인데 아무 문제 없습니다
(23:56) egoing: # UX는 UI만은 아니다. # UX는 디자인/개발 프로세스의 한 단계만은 아니다. # UX는 기술에 대한 것만은 아니다. # UX는 사용성만은 아니다.
(23:57) uxfactory: 아 그런가요
(23:57) kwangminlee: 맥에서는 사파리와 파이어폭스, 윈도우에서는 파이어폭스와 크롬 그리고 가끔 IE
(23:57) Radiostar :): 저는 UX를 좀 더 광의적으로 해석하는 편인데요
(23:57) ** isdead left the room
(23:57) ** isdead joined the room
(23:57) uxfactory: egoing님 표현 좋네요
(23:57) ** navidfirouz joined the room
(23:57) Radiostar :): 음
(23:57) navidfirouz: Hi
(23:58) isdead: Hello =)
(23:58) uxfactory: 사실 원문을 보면 그런 의도로 쓰여있는데 제가 옮기면서 좀 부족했네요.
(23:58) uxfactory: 사람이 좀 많이 늘었는데요
(23:58) Radiostar :): 그런데 너무 ~는 아니다 라는 식으로 정의해 버리다 보면 좀 뭐랄까요 교집합을 찾기가 좀 더 어려워지는 느낌을 받는 것 같아요
(23:58) SunnyboySon: Radiostar ... 다음글이 기대됩니다.. 광의적으로...
(23:58) uxfactory: 아 그렇군요
(23:58) navidfirouz: 화이팅
(23:58) kwangminlee: 질문] 그런데 UX라는 것이 인터넷, 웹 등의 IT와 연계된 부분에 국한된 것인가요? 아니면...
(23:58) uxfactory: ~만이 아니다 라고 이해하면 더 좋겠군요
(23:58) navidfirouz: 화이팅
(23:58) navidfirouz:
(23:58) isdead: 음
(23:59) Radiostar :): 저는 UX라는 걸 좀 철학적으로 접근하기 보단
(23:59) isdead: UX는 광의적으로 쓰자면
(23:59) uxfactory: 저도 kwangminlee님이 질문하신 부분에 대해서 긴가민가하는 편인데
(23:59) Radiostar :): 기획자다 보니까;; 좀 설계적 측면에서 바라보는데
(23:59) isdead: 엄청 다양하게 끼워넣을 수 있으니
(23:59) uxfactory: 포괄적으로 비IT 분야까지 적용할 수 있다고 보고 있어요
(23:59) isdead: 어떻게 보면 Suitcase Word라는 느낌도 좀 있고요
(23:59) Radiostar :): 결국 좋은 경험을 줄 수 있게 해주는 모든 것?
(23:59) Radiostar :): UX를 그대로 풀이한거죠 ㅋ
(23:59) wankyu: 음 UI의 경우에는
(0:00) wankyu: 시각적 최종 결과를 경험하는 것이고
(0:00) wankyu: 인데,
(0:00) wankyu: 경험이란 것이 시각적인 것 뿐 아니라
(0:00) wankyu: 그 외의 모든 것들을 포함하는 거잖아요.
(0:00) isdead: 저는 그렇게 된 이유를 개발 중심의 UI 설계가 지속되왔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0:01) wankyu: 네
(0:01) isdead: 그래서 UI가 UX를 놓치고 있다고 표현한거고요
(0:01) egoing: 실제로 단축키 같은 것은 시각적인 것이 아니라 습관에 관여한다는 점에서 시각적인 것은 지배적인 것일 뿐 전부는 아니라고 생각해요
(0:01) ** gyedo left the room
(0:01) kwangminlee: 그럼 비IT적인 분야에의 사례가 국내외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것이 있는지요?
(0:01) isdead: UX가 정말 아름답게(?) 구현된 부분 중 하나가
(0:01) isdead: 주방이라고 생각하는데
(0:01) Radiostar :): 헉
(0:01) Radiostar :): 저랑은 좀 반대시네요 ㅎ
(0:01) isdead: Ergonomics부터 시작해서
(0:01) ** orangejk joined the room
(0:01) Radiostar :): 전 주방이 아직도 UX적인 측면에서 좀 멀었다고 생각하는데 ㅎㅎ
(0:01) isdead: 잘 설계된 주방이 있지요
(0:01) uxfactory: 개발 중심의 UI라는 말도 공감되기는 합니다만, UI라는 것이 애초에 디자이너에게서 나왔다는 걸 감안하면 원인은 그것만이 아닐거 같네요
(0:02) Radiostar :): 설거지할 때 너무 불편해요 ㅠㅠ
(0:02) ** navidfirouz left the room
(0:02) wankyu: 음 그냥 하던데로 ^^
(0:02) isdead: 근데 UI를 만드는 사람들은 디자이너가 아니었으니까요
(0:02) ** SunnyboySon left the room
(0:02) wankyu: 생각나는 단어들을 그냥 죽죽 말해볼까요?
(0:02) isdead: UI를 그리는 사람들은 디자이너가 맞지만...
(0:02) uxfactory: 최근에 웅진코웨이에서 UX라는 용어를 언급하는 걸 보고 신기해했거든요
(0:02) egoing: UI라는 말자체가 접점에 대한 것인 반면, UX는 훨씬 유저를 포근하게 감싸주는 느낌이기는 합니다.
(0:03) Radiostar :): 저는 UX하면 조작이라는 단어가 가장 먼저 떠올라요 ㅎ
(0:03) ** SunnyboySon joined the room
(0:03) isdead: Manipulation?
(0:03) Radiostar :): 조작하기 편하게! ㅋㅋ
(0:03) wankyu: 저는 문맥이요
(0:03) wankyu: context
(0:03) SunnyboySon: Contexty
(0:03) SunnyboySon: Context
(0:03) isdead: 저도 컨텍스트라는 느낌이 강하게 듭니다 ㅎㅎ
(0:03) ** gyedo joined the room
(0:04) ** hajinc joined the room
(0:04) gyedo: (xp + 크롬 으로 바꿔서 왔어요)
(0:04) isdead: 확실히 크롬으로 하니까 잘 나오네요
(0:04) uxfactory: 저도 컨텍스트라는 말을 참 좋아하게 되었는데요
(0:04) uxfactory: 애초에는 너무 막연한 단어라는 생각도
(0:04) uxfactory: 좀 풀어 써도 좋을 것 같아요
(0:04) Radiostar :): 저도
(0:04) Radiostar :): 컨텍스트 하면
(0:05) Radiostar :): 좀 막연한 듯한 느낌을 좀 받아요
(0:05) SunnyboySon: context 도 UX 만큼이나 막연하죠
(0:05) uxfactory: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겪게되는 경험"
(0:05) uxfactory: 이정도로
(0:05) isdead: 제게 컨텍스트가 떠오른 가장 큰 이유는
(0:05) isdead: 말 그대로 행간을 생각하게 되었다는 느낌이라서
(0:05) uxfactory: 네
(0:05) wankyu: 그 경험이라는 것들을 좀더 구체적으로 분류하거나 하면 뭔가 느낌이 오지 않을까요?
(0:05) SunnyboySon: 사용자들은 자신의 도메인 Knowledge 에 따라서 전체 Context 에서 필요한 정보만 뽑아서 인지하죠
(0:06) uxfactory: 자 많은 의견이 오고가고 있는데요
(0:06) wankyu: SunnyboySon님 말씀 좋네요.
(0:06) Radiostar :): 제가 예전에 제 블로그에 적었었는데
(0:06) Radiostar :): 저는 개인적으로 성격이 좀 급해서
(0:06) SunnyboySon: 개발자 관점에서 뽑아낸 정보가.. UI
(0:06) uxfactory: 좀 더 이해의 폭을 넓히기 위해서
(0:06) Radiostar :): 어떤 정보에 있어서 가장 빠르게, 혹은 쉽게 도달할 수 있게 도와주는 장치들을
(0:06) Radiostar :): UX적 요소라고 생각해요
(0:07) uxfactory: 현실 세계로 돌아와서(^^) 여러분의 일에서 UX란 어떻게 이해되는지 한번 얘기해 보면 어때요?
(0:07) isdead: UI요 ㅋㅋ
(0:07) SunnyboySon: 헉.. -.-ㅂ
(0:07) wankyu: ㅋㅋㅋ 저도 UI요
(0:07) Radiostar :): 저는 주로 컨셉모델 쪽
(0:07) gyedo: 제 경우 유저가 10명 안팎이라
(0:07) egoing: 기획자를 만족시키는 것이요?
(0:07) uxfactory: 각자 조금씩만 자세히 설명해주시면 좋겠네요;;
(0:07) j: 저도 컨셉쪽으로 많이 활용합니다
(0:07) Radiostar :): 저는 컨셉 모델을 설계 할 때
(0:07) isdead: API의 UI 설계를 하고 계시는 계도님은
(0:08) gyedo: API의 UI 설계는 아니구요
(0:08) egoing: 저희는 기획자가 시시콜콜하게 UI를 지정해주지 않거든요.
(0:08) gyedo: 3D 아티스트들이 쓰는 툴을 만들죠
(0:08) wankyu: 사용자가 제일 인지하기 쉬운 부분이 UI인데 UX가 잘되면 사용자는 UI로 좋은 경험을 하지 않을까ㅛㅇ?
(0:08) ** trimir joined the room
(0:08) uxfactory: 10명 안팍이라면 고객 만족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네요(달래기 위해서 밥을 한번 산다던지)
(0:08) gyedo: ^^ 그래서 제 경우는
(0:09) gyedo: 툴의 UI뿐 아니라
(0:09) isdead: 사용자들이 좋은 경험을 하겠네요
(0:09) isdead: ㅎㅎ
(0:09) gyedo: 요구사항에 대한 반응속도라던가
(0:09) gyedo: 업데이트/패치의 설치 용이성 등도
(0:09) gyedo: UX에 포함되는 것 같아요
(0:09) isdead: 음
(0:09) uxfactory: 저도 그런 부분이 상당히 중요하다는 것에 공감해요
(0:09) isdead: 매스매티카의 UI 같은 느낌이랄까요
(0:09) ** happysphere joined the room
(0:10) wankyu: 매스매티카가 뭔가요;
(0:10) isdead: 목적의 특수성이 강한 장치나 프로그램들은
(0:10) isdead: 기존 UI 설계 방법론과는 좀 다른 것 같기도 하고...
(0:10) Radiostar :): 그럼 혹시 제가 여쭤보고 싶은데요
(0:10) isdead: 계산 프로그램이요 ㅋ
(0:10) Radiostar :): 여기 계신 분들은 실제 실무에서
(0:10) uxfactory: 아까 UX가 컨셉모델의 차원이라고 말씀해주신 분들 의견을 더 듣고 싶은데요
(0:10) Radiostar :): 어떤 프로세스를 밟으실 때 UX라는 걸 가장 강하게 느끼면서 하세요?
(0:11) Radiostar :): 내가 이 작업을 하고 있을 때 가장 UX를 설계, 혹은 디자인한다라는 느낌을 강하게 받으시는지 ..ㅋㅋ
(0:11) Radiostar :): 저는 그게 컨셉모델이거든요 ㅎ
(0:11) uxfactory: 컨셉모델이 어떤 걸 말씀하시는지?
(0:11) Radiostar :): 컨셉 모델을 할 때 뭐 여러 방법론이 있겠지만서도
(0:11) Radiostar :): 아
(0:11) ** ak joined the room
(0:12) Radiostar :): 그러니까
(0:12) Radiostar :): 제가 지금 컨셉모델이라고 말하는 것은
(0:12) ** happysphere left the room
(0:12) Radiostar :): 어떤 사이트에 대해서 주요 컨텐츠가 뭐고
(0:12) Radiostar :): 그 컨텐츠를 통해서 사용자가 무엇을 할 수 있고
(0:12) Radiostar :): 어떤 니즈를 충족시켜줄 수 있으며
(0:12) egoing: 저는 이 서비스가 UX가 좀 나쁘다고 생각되내요. 화면이 좁아서
(0:12) ** moonkr joined the room
(0:13) uxfactory: 하하
(0:13) isdead: 대안이 있긴 한데
(0:13) isdead: 흠
(0:13) egoing: 파이어 버그로 런타임으로 화면을 늘였습니다 ;;
(0:13) wankyu: 음; 컨셉모델이란건
(0:13) isdead: 하나 만들어드릴까요
(0:13) gyedo: (잘 튕겨나간다는 것도 UX가 안좋다는)
(0:13) Radiostar :): ㅎㅎ
(0:13) wankyu: 각 노드간의 관계만을 그린 것 아닌가ㅛㅇ?
(0:13) isdead: 유팩방 하나 만들고 있을께요 잠시만...
(0:13) Radiostar :): 아
(0:13) SunnyboySon: tinychat .. 사용편이성이 정말 조악하네요.. -.-ㅂ
(0:13) wankyu: 그 관계를 좋게 하는 것이 ux니까
(0:13) Radiostar :): 저는 그거에서 좀 더 뻗어나가는 편이에요 ㅎ
(0:13) uxfactory: http://dobiho.com/?p=1621 이런류의 컨셉모델이 아닌가요?
(0:13) uxfactory: http://dobiho.com/?p=1621
(0:14) egoing: 파이어버그를 쓸 수 있는 분은 id로 chatreplacewithchatroomname-messages를 찾아서 기럭지를 늘려보세요. 좀 쓸만하내요.
(0:14) gyedo: 제 경우에는
(0:14) uxfactory: 저는 이 채팅방이 다른 채팅방에 비해서 쓸만한 UX라고 생각되는데, 사용자마다 UX를 정의하는 것도 다르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0:14) gyedo: 3D 아티스트들은 기존에 자기들이 쓰던 툴이 있거든요
(0:14) uxfactory: tinychat의 장점. 접근이 쉽다. 빨리 열린다. 간단하다
(0:14) gyedo: 카메라를 움직일 땐 어떤 키조합+마우스 버튼 조합을 쓴다던가 하는
(0:15) j: 저도 오히려 이 채팅창이 작아서 더 편한것 같아요.
(0:15) gyedo: 그래서 제가 만드는 툴도 거기에 맞춰주려고 해요
(0:15) ** alankang joined the room
(0:15) ** moonkr left the room
(0:15) uxfactory: 음 그렇군요
(0:15) uxfactory
(0:15) isdead: http://widget.mibbit.com/?settings=f975c629b2b264bbdcc3f2e0ca2e8443&server=irc.uriirc.org&channel=%23UXFactory&noServerNotices=true
(0:15) ** ak left the room
(0:15) orangejk: 기존 마야와 맥스 사용에 영향을 많이 받으시겠군요
(0:15) gyedo: 네 마야에
(0:15) uxfactory: 방을 나눌 때가 온 것 같습니다. ㅎㅎ
(0:15) gyedo: 그래서 alt키 누르고
(0:15) orangejk: 마야가 훨씬 직관적인듯해요
(0:15) gyedo: 마우스 움직이게 하죠
(0:15) ** 고장난라디오 left the room
(0:16) isdead: 저 링크로 방 잘 들어가지시는지
(0:16) uxfactory: 이 쪽 방이 불편하신 분들은 위에 isdead님이 만드신 방으로...
(0:16) isdead: 아 안되는구나 -_-;;
(0:16) isdead: 잠시만
(0:16) uxfactory: connecting 중인데 흠
(0:16) wankyu: 여기는 아래 +Download Log
(0:16) wankyu: 이런 한방링크가 있는데
(0:16) wankyu: 저기는 어떤가요?
(0:16) uxfactory: Download log 이거 안되던데요?
(0:16) uxfactory: 잘 되세요?
(0:17) gyedo: 안돼요
(0:17) uxfactory: ㅎㅎ
(0:17) isdead: http://widget.mibbit.com/?settings=f975c629b2b264bbdcc3f2e0ca2e8443&server=irc.uriirc.org%3A16665&channel=%23UXFactory&noServerNotices=true
(0:17) isdead: 네 고쳤습니다
(0:17) wankyu: 0짜리 파일이 받아지네요;;;
(0:17) uxfactory: 그러더라고요
(0:17) isdead: 잘 되시나요?
(0:18) uxfactory: 자 아까 Radiostar님의 질문에 대한 답을 좀 더 들을 수 있을까요?
(0:18) ** kwangminlee left the room
(0:18) uxfactory: 어떤 프로세스를 밟으실 때 UX라는 걸 가장 강하게 느끼면서 하세요?
(0:18) ** isdead left the room
(0:18) wankyu: 어디서 대화 이어가실건가요?
(0:18) uxfactory: 사람이 많으니까 양 쪽으로 나누죠
(0:19) uxfactory: 지금 비교적 많이 얘기하신 분들은 그대로 남아주시고
(0:19) uxfactory: 대화 참여 타이밍 잡기 어렵다거나
(0:19) Radiostar :): 무엇보다 여기 UX가 별로 안좋은 건 대화가 잘 구별이 안되는 거 같아요
(0:20) uxfactory: 다른 주제로 얘기해 보고 싶으신 분들은 위 링크로 대화방을 옮겨 주세요
(0:20) ** isdead joined the room
(0:20) Radiostar :): 발언자와 발언자의 대화 사이에 간격을 좀 구분해줬으면 훨씬 좋았을텐데요
(0:20) egoing: 프론트 엔드 작업을 할 때 UX에 대한 작업을 한다고 많이 느끼죠.
(0:20) Radiostar :): 음
(0:20) uxfactory: ui 개발의 차원인건가요?
(0:21) egoing: 예
(0:21) j: 접근성이나 사용성을 말씀하시는걸까요..?
(0:21) Radiostar :): 나중에 혹시 기회가 되면
(0:21) Radiostar :): 모의로 사이트를 하나 기획해나가면서
(0:21) ** trimir left the room
(0:21) Radiostar :): UX라는 것에 대해서 서로 생각을 공유하거나 정리해보는 것도
(0:21) Radiostar :): 좋을 것 같아요
(0:22) uxfactory: 네
(0:22) egoing: 사용성은 대체로 UI를 잘 설계하자에 속하는 것 같고, 접근성은 웹표준과 같은 이슈에 해당하겠내요.
(0:22) uxfactory: ^^
(0:22) Radiostar :): 페르소나에서 스토리보드까지
(0:22) wankyu: UX는 디자인/개발프로세스의 한 단계가 아니다.
(0:22) wankyu: 이 말에 따르면
(0:22) uxfactory: UX 커뮤니티 사이트를 한번 만들어 보고 싶어요. 여러 분야 분들을 모집해서...
(0:22) wankyu: 그냥 각자 자기 하는 일에서 UX를 느껴야 하겠죠;;;
(0:22) Radiostar :): 사실 그 지식의 저주라는 포스팅에도 있는 것처럼
(0:22) Radiostar :): 사실 지금 우리가 하는 대화에서도
(0:22) Radiostar :): 제가 아까 말한 컨셉모델이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이랑 다른 것처럼
(0:22) uxfactory: 자기가 하는 일에서 UX를 느낀다는 표현도 재밌네요
(0:23) uxfactory: 그러게요.
(0:23) Radiostar :): 용어 자체가 모두 정의가 안 되어 있기 때문에 쪼~~끔 어렵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ㅎ
(0:23) egoing: 좀 시니컬하게 이야기해보면 UX라는 표현이 web2.0과 같이 느껴질 때가 있어요.
(0:23) isdead: 유저의 경험을 느낀다는 표현으로 보면
(0:23) Radiostar :): 자기가 하는 일 에서 UX를 느낀다는 표현도 재밌네요 <- 이 말 괜찮은데요?? ㅎㅎ
(0:23) isdead: 네 버즈워드 ㅎㅎ
(0:23) egoing: 말잔치 같이 느껴지기도 하거든요.
(0:23) 아몬드: ㅎㅎ 재미있는 이야기 잘 듣고 갑니다
(0:24) 아몬드: 이상 아크몬드였습니다.
(0:24) 아몬드: 수고하세용
(0:24) egoing: 웹 2.0의 경우 어떤 사람은 태그를 이야기하고, 어떤 사람은 참여와 공유를 이야기하고, 심지어 어떤 사람은 div를 이야기 하더군요.
(0:24) isdead: 안녕히~
(0:24) j: 들어가세요^^
(0:24) egoing: div는 웹표준과 혼동한 경우
(0:24) uxfactory: 아크몬드님이셨군요 ㅋ
(0:24) 아몬드: 고맙습니다 ^^
(0:24) uxfactory: 아몬드라고 하셔서
(0:24) 아몬드: 그래야 재밌지요..ㅋㅋ
(0:24) egoing: 문제는 서로 다른 곳을 바라보게 하는 측면이 있다는 점인데요.
(0:24) 아몬드: 좋은 시간 되세요.(egoing님 말씀 잘라서 죄송해요)
(0:24) ** 아몬드 left the room
(0:24) uxfactory: 웹2.0은 뒤에 2.0 때문에 굉장히 오해를 많이 받는 용어기도 해요
(0:25) egoing: web 2.0이 보다 진보된 웹이라는 고민의 언어적인 공간을 제공한 측면은 분명 인정합니다만
(0:25) egoing: 선수들간에 심각한 혼선을 초래한 측면도 있다고 보거든요.
(0:25) uxfactory: web 2.0 과 UX가 다른 점은 뭐라고 생각하세요?
(0:25) egoing: UX도 좋은 경험을 선사하자는 그 목적 만큼은 100%동의하지만
(0:26) egoing: 말씀하신 것처럼 10가지의 부정을 통해서 정의해야 하는 것이라면 언어적인 효용은 많이 반감된다는 생각도 들어요.
(0:26) egoing: (본의 아니게 도배했내요 ^^;)
(0:26) Radiostar :): 음
(0:26) uxfactory: 아뇨 맞는 말씀이에요
(0:26) j: 차이점이라고 물어보시니 순간 "감성"이라는 단어가 떠오르네요.
(0:26) Radiostar :): 그런데 지금 재강님이랑 이야기 하면서 떠오른 건데
(0:26) Radiostar :): 혹시 UX가 가지는 광의의 범위가
(0:27) Radiostar :): 웹에 국한 된 것일까요?
(0:27) Radiostar :): 웹, 디바이스 혹은 다른 것들
(0:27) Radiostar :): IT가 아닌
(0:27) uxfactory: UX가 web2.0 같은 버즈워드라는 것도 어떻게 보면 UX 실무자들이 피하고 싶은 오해 중에 하나겠지요
(0:27) egoing: 리건님은 다른 분야에 충분히 적용할 수 있다고 보시는 것 같습니다만
(0:27) isdead: 전 맨 처음에
(0:27) isdead: UX 실무자라고 하면
(0:27) isdead: 연구원들을 이야기하는 줄 알았어요
(0:27) uxfactory: 긍정적인 단서는 web2.0 팀이라는 것은 없지만 UX팀은 있거든요
(0:27) egoing: 웹2.0 컴퍼니는 있었죠
(0:28) uxfactory: 웹에 국한되지는 않는다고 봐요
(0:28) Radiostar :): 저 역시
(0:28) Radiostar :): UX라는 것은
(0:28) egoing: 예 저도 웹에 국한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0:28) uxfactory: 신기한 건 인테리어나 건축 디자인에서 UX 개념이 많이 나타나거든요
(0:28) Radiostar :): 그 이번에 UX 펙토리 포스트 처럼
(0:28) Radiostar :): 공원에서의 네비게이션도
(0:28) gyedo: 네 저도 웹쪽은 아니지만 User들과 접하니까 UX에 관심이...
(0:28) Radiostar :): 하나의 UX라고 생각해요
(0:28) uxfactory: 그 쪽 전공분들이 UX에 두각을 들어내는 경우도 많고
(0:29) gyedo: 게임에서의 컨트롤 같은 것도 UX잖아요?
(0:29) uxfactory: 한 예로 IA의 경우도 처음에는 웹에서 나왔지만 오프라인에서도 충분히 활용 가능하기도 하고요
(0:29) isdead: 음
(0:29) isdead: IA는 온오프라인 동시에 나왔다고 봐야하지 않을까요
(0:29) isdead: Librarian쪽에서 제시된 걸로 알고 있었는데
(0:30) uxfactory: 저도 기원에 대해서는 정확히 기억이 안나는데
(0:30) Radiostar :): IA 하면
(0:30) uxfactory: 웹이 본격화 되면서 중요하게 고민하기 시작한 거라고 이해하고 있어요
(0:30) egoing: 저는 UX는 목적이고, UI나 접근성 AI와 같은 것은 그 목적을 구성하는 수단들이라고 생각합니다.
(0:30) isdead: 정보를 체계화할 필요가 가장 큰 직종 중 하나인 도서관 사서
(0:30) Radiostar :): 도서관 분류 정의가 오프의 가장 대표적인 예시죠
(0:30) Radiostar :): 듀이의 십진법이라던지
(0:30) ** 김유민 left the room
(0:31) Radiostar :): 그런 것들요 ㅋ
(0:31) uxfactory: 문헌정보학에서도 IA라는 표현을 쓰던가요?
(0:31) Radiostar :): 제 친구 중에
(0:31) isdead: 넵
(0:31) Radiostar :): 문헌정보쪽에 있는애가 있는데
(0:31) Radiostar :): 웹쪽으로 자세히는 모르지만
(0:31) Radiostar :): 그런 학문이 있다는 건 알고 있더라구요
(0:31) uxfactory: 그렇군요
(0:31) uxfactory: 다시 UX로 돌아가야 할 것 같네요. ^^
(0:32) uxfactory: 제 개인적으로는
(0:32) uxfactory: UX 실무를 할 시간은 많지 않지만
(0:32) uxfactory: 틈틈히 업무에 적용하고 있어요
(0:32) uxfactory: 리서치 수준으로 적용하기에는 시간도 많이 들고 제약이 있어서 어렵고
(0:33) uxfactory: 주로 디자인 피드백이나, 기획 단계에서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수단으로 디자인방법론을 쓰는 것 같네요
(0:33) uxfactory: 그래서 agile과 ux를 접목하는 방법도 관심을 갖고 있고요.
(0:34) uxfactory: 현업에 있는 분들 중에 UX팀에 소속되지 않은 경우엔 저랑 비슷한 입장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0:34) hajinc: 실무경험 하나 없는 학생의 입장으로 한말씀 던져보자면...
(0:34) hajinc: 어떻게 보면 UX를 하나의 동떨어진 분야로써 본다는게 애초에 가능한일인가 싶네요 (너무 광범위한 시각일 수도 있지만...)
(0:35) Radiostar :): 이번에
(0:35) Radiostar :): 제가 UX 팀을 하나 간단하게 꾸려서
(0:35) Radiostar :): 진행을 하는데요
(0:35) egoing: 무엇과 동떨어진 분야인가요?
(0:35) hajinc: 애초에 우리가 하는 모든 디자인은 결국 사용자에게 어떤 형태로든 '경험'이란걸 남기고, 그런 시각으로 보면 디자인 = UX ?!
(0:35) Radiostar :): 제가 이번 프로젝트 기획서를 작성하면서
(0:35) Radiostar :): UX업무와 기획업무를
(0:35) Radiostar :): 분리시키질 못했어요 ^^;;
(0:35) Radiostar :): 제 능력이 부족한 것일 수도 있지만
(0:36) Radiostar :): 지금 UX팀의 역할 자체가
(0:36) Radiostar :): 어떤 파트에 있어서
(0:36) uxfactory: 디자인 = UX, 기획 = UX 라고 이해할 수도 있죠
(0:36) Radiostar :): 그 파트가 뭔갈 하면서 사용자를 최대한 고려해나가면서 작업할 수 있는
(0:36) Radiostar :): 그런 요소들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작업이라고도 생각했어요
(0:36) hajinc: 다만 과거에 우리가 제품을 만들고 좋은 퍼포먼스를 목적으로 하고 디자인을 했다면, 지금은 감성의 요소가 더 중시되고 그게 '경험'과 맞다아 있으니까...
(0:36) hajinc: ux 라는 말이 떠오른듯....
(0:36) wankyu: 근데 요즘 나오는 책들이나 담론들을 보면
(0:36) Radiostar :): 그러니까 어떤 작업의 에드온 같은 느낌이랄까요? ㅎㅎ
(0:37) wankyu: 사실 기획이나 그 전단계에만 집중된듯한 느낌이에요
(0:37) wankyu: UI개발자들은 아쉽습니다 ^^;;;;;;
(0:37) Radiostar :): UX가 뭐다 라는 단독적입 입장보다는
(0:37) Radiostar :): 기존에 있었던 개발 프로세스에
(0:37) Radiostar :): 결합된다는 느낌이랄까요?
(0:38) wankyu: 음 저는 기획프로세스에 결합된다는 느낌이었어서요.
(0:38) uxfactory: 디자인 = UX 라고 말하기 어려운 것은, 기획+디자인+개발 = UX 로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 아닐까요
(0:38) uxfactory: 테스트나 연구도 포함해서
(0:39) uxfactory: 기획이 ux라고 말하기 어려운 것도 마찬가지
(0:39) uxfactory: 저도 wankyu님 의견에 100% 동감하는데요
(0:39) uxfactory: ux의 디테일을 만드는 건 UI개발이나 테스트의 역할이 가장 크다고 봐요.
(0:40) uxfactory: 하지만 지식의 저주라는 표현을 쓰기도 했지만
(0:40) uxfactory: 현재 UX 전문가로 설명되는 사람들은 보통 UI개발의 영역이 무엇인지도 잘 이해하고 있지 못한 것 같아요
(0:41) wankyu: 동감합니다 ^^
(0:41) uxfactory: 기획자와 디자이너는 스케치부터 시작해서 전체그림에서 구체화 시켜가지만
(0:42) uxfactory: 개발자는 부품에서부터 구체화시키기 때문에 좀 더 디테일에 집중하게 되거든요
(0:42) uxfactory: 애플 맥북같은 제품은 개발 측면의 디테일이 없으면 절대 나올 수가 없는...
(0:42) j: UI개발자가 UX를 접목시킨 기획을 시도해본다면..
(0:43) uxfactory: 디자인 리뷰를 할때 개발자가 의견이 가장 많은 건 그런 이유 때문인 거 같아요
(0:44) uxfactory: ux에 대해서는 기획자, 디자이너, 개발자가 각자 자기 역할딱지를 떼고 터놓고 의견을 나눌 수 있어야....
(0:44) uxfactory
(0:44) uxfactory: 하지만, UI개발자보고 UX 기획을 하라고 하면 힘들죠
(0:44) uxfactory: 기획자를 위한 UX, 디자이너를 위한 UX, 개발자를 위한 UX는 따로 있는 것 같아요.
(0:44) uxfactory
(0:45) uxfactory
(0:45) j: 그렇군요
(0:45) alankang: 그렇게 보는 것이 유익한 측면도 있지만, 위험한 면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0:45) alankang: 저는 최근 몇 년 사이에 기획/개발을 같이 경험하고 있는데요...
(0:45) wankyu: 음 있다고 하는 것에는 조금 의문이 들기도 하지만
(0:45) wankyu: 그렇게 나눠서 생각해볼 가치는 높다고 생각합니ㅏㄷ
(0:45) ** hajinc left the room
(0:45) alankang: 기술적으로 무엇이 가능한지에 대해서는 개발자들이 알고 있는 반면, 그것을 어떻게 활용해야하는지에 대해서는 기획자들이 더 잘알죠.
(0:45) alankang: 반면에 기획자들은 기술적으로 무엇이 가능한지 잘 모르고요.
(0:46) j: 왠지 공감되네요..
(0:46) alankang: 이러한 상황에서 기획/개발/디자인이 너무 과하게 분리되면 최적해가 나올 수 없기 각 분야에서의 지역최적해의 합 정도를 얻는 것이
(0:46) wankyu: 음 가능의 여부보다는
(0:46) alankang: 최선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0:46) wankyu: 디테일의 문제라고 생각합니ㅏㄷ
(0:46) wankyu: 기획쪽은 거시적으로
(0:46) alankang: local-optima vs. global-optima의 문제죠..
(0:46) wankyu: 네네
(0:47) wankyu: 그런 면에서는
(0:47) wankyu: 분리해서 생각해보는 것도 좋을거 같아요
(0:47) ** isdead left the room
(0:48) uxfactory: 제가 최근에
(0:48) uxfactory: http://www.nextsmooth.com/
(0:49) uxfactory: 이 사이트에 참여를 했는데요
(0:49) uxfactory: 좀 생각을 확 깨는 사건이 하나 있었어요
(0:49) uxfactory: 잘 보시면 위에 windows server 로고나 silverlight 로고, accelerating your world라는 슬로건들이 있는데
(0:49) wankyu: 헉; 오페라에서는 안깔리는 실버라이트네요 ㅠㅠ
(0:50) uxfactory: 원래는 여기에 완전히 다른 것들이 있었거든요
(0:50) uxfactory: 예를 들면 accelerating your world 대신 accelerating your silverlight 였는데
(0:50) uxfactory: 이걸 본 브랜드 매니저가 silverlight라는 프로덕트 이름이 슬로건에 들어가면 안된다고 하더근요
(0:51) egoing: 왜 그럴까요?
(0:51) uxfactory: 저야 브랜드 전문가가 아니니까 거기에 silverlight가 들어가는게 어떤 종류의 경험을 주게 되는지
(0:51) uxfactory: 전혀 생각해 볼 기회가 없었는데
(0:51) ** isdead joined the room
(0:51) isdead: 계속 튕기네요 -_-;;
(0:51) ** SunnyboySon left the room
(0:52) uxfactory: silverlight가 들어감으로써 제품 이미지나 기업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0:52) isdead: 90분이 지났는데 결론은 나오셨는지...ㅋ
(0:52) uxfactory: 악용의 소지도 있고... 해서 저런 경우엔 정식 라이센스를 받아야 사용 가능하다고 하더군요(거의 불가능)
(0:52) ** gyedo left the room
(0:53) uxfactory: 지금까지 알고있었던 UX에서 이런 부분을 커버할 수 있는지 의문이 되기도 했어요
(0:53) uxfactory: 벌써 시간이 이렇게 되었네요
(0:53) uxfactory: 이 이야기에서 제가 전달하려는 생각이 잘 전달되었나 모르겠네요.
(0:53) uxfactory: ;;;
(0:53) isdead: ㅎㅎㅎ
(0:53) egoing: ^^
(0:53) Radiostar :): 굉장히 도움이 되었던 것 같아요 ㅎ
(0:53) egoing: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0:53) Radiostar :): 저 스스로 정리할 수 있었기도 하구요 ㅋ
(0:53) uxfactory: 자 그럼 마지막으로
(0:54) uxfactory: 각자 느낀점을 한마디로 정리해 보면 어떨까요?
(0:54) uxfactory: 1~2줄 정도로
(0:54) isdead: Tinychat 너무 튕겨요 ㅠㅠ
(0:54) Radiostar :): 저는 방금 말씀드렸다시피
(0:55) Radiostar :): 제 스스로 가지고 있었던 생각을 정리할 수 있었던 거같고
(0:55) uxfactory: 원래 갖고 있던 생각과 가장 다른 것을 얘기해 보지요.
(0:55) Radiostar :): 무엇보다 역시 제가 가진 생각이 다른 분들과 많이 다르다는 걸 ㅋ
(0:55) ** jkjkjk joined the room
(0:55) jkjkjk: asdf
(0:55) wankyu: 제 느낌은 UX가 너무 넓은 범위를 커버하는 정의가 아닐까 생각했는데,
(0:56) jkjkjk: 안녕하세요
(0:56) wankyu: 대화를 하다보니 너무 좁은 범위의 이야기만 하고 있었던것같다는 느낌이 들었네요
(0:57) ** gyedo joined the room
(0:57) jkjkjk: 끝난 줄 알았는데 아니네요
(0:57) gyedo: 전 이만 씼고 출근해야겠네요
(0:57) egoing: 저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UX는 목적이고, 디자인, 사용성, (심지어) 기능성은 UX를 지향하는 수단이 아닐까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0:57) isdead: 졸지 마세요 ㅋ
(0:57) ** jkjkjk left the room
(0:57) egoing: 목적과 수단의 용법을 잘 구분해서 사용해야 하겠다는 생각도 했구요.
(0:57) gyedo: 반가왔습니다
(0:57) j: 안녕히가세요^^
(0:57) ** cjunekim joined the room
(0:57) isdead: 즐거운 하루 되세요 ^^
(0:58) gyedo: 네 그럼...
(0:58) orangejk: 잘들었습니다
(0:58) ** gyedo left the room
(0:58) uxfactory: 저는 UX의 실제는 여전히 UI에 대한 것이 많다라는 생각이 들었고, UI가 UX를 놓치고 있었다는 의견에 많은 공감을...
(0:58) egoing: 예 저도 그 표현이 아주 좋내요.
(0:58) isdead: 전 저쪽방에서 alankang님과 이야기하면서 생각이 좀 바뀌었어요
(0:59) uxfactory: 네
(0:59) isdead: UI라는 용어가 가진 한계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고, 그 과정에서 UX가 어떤 이유로, 어떤 목적으로 등장했는지 조금 더 고민해봐야겠다는 결론
(1:00) uxfactory
(1:00) cjunekim: uxfactory님 현재까지 토론 내용 정리한 것 있으신지요
(1:00) uxfactory: 저 쪽 방에서 나온 얘기 중에 alankang님이 제시하신, UI는 접점(물리적인 접촉?)인 반면, UX는 점점 이상의 것이라는 말도 흥미롭네요
(1:01) uxfactory: 토론 내용을 정리해서 유팩에 한번 올려볼게요
(1:01) uxfactory: 내용이 좀 많긴 하지만
(1:01) uxfactory: 주요 코멘트만 추려보겠습니다
(1:01) cjunekim: 지금 올려주실 수 있나요?
(1:01) uxfactory: 대화 내용 통으로 드릴까요?
(1:01) egoing: 그런데 의외로 UX와 디자인에 대한 언급이 없었내요.
(1:02) ** cjunekim left the room
(1:02) uxfactory: 아마 디자인 하시는 분이 적어서 그런 것 같기도
(1:02) egoing: UI와 디자인을 동치시킬 수도 있습니다만, 디자인은 보다 심미적인 측면이 강조된 것이라는 점에서 UI랑은 구분될 수도 있다고 보거든요
(1:02) uxfactory: 디자인 뿐 아니라 모바일이나 리서치 쪽의 의견도 적었고요
(1:02) egoing: 이를테면 구글의 디자인이 구리지만 ^^ UI는 좋을 수 있는 것처럼요
(1:03) ** cjunekim joined the room
(1:03) uxfactory: 디자인 용어가 좀 오해의 소지가 있는데
(1:03) uxfactory: 심미적 측면 외에도 좋은 디자인의 요건은 있을 수 있지 않을까요
(1:03) orangejk: 디자인은 심미적인 요소 뿐만이 아니라고 생각되는데요
(1:04) orangejk: 제품디자인도 ux는 용어가없다뿐이지 실제로 많이 쓰였거든요
(1:04) cjunekim: uxfactory님. 지금까지 log있으면 주세요.
(1:04) orangejk: 타이포디자인도 그렇구요
(1:05) Radiostar :): 저는 이만
(1:06) Radiostar :): 내일 일땜시..ㅠㅠ
(1:06) ** asdf joined the room
(1:06) Radiostar :):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1:06) j: 즐거웠습니다^^
(1:06) uxfactory: 저장을 해야 하는데 흠 저장이 잘 안되네요
(1:06) Radiostar :): 오늘 즐거웠구요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 ^^
(1:06) ** Radiostar :) left the room
(1:06) uxfactory: 내일 중으로 uxfactory에 한번 들려주세요
(1:06) cjunekim: Download log 라는 링크가 아래에 있네요
(1:06) uxfactory: 그게 동작이 안되더라고요
정리해보면 더 좋을 것 같은데 현장의 분위기와 맥락을 느낄 수 있도록 그대로 올려봅니다.
토론이라고 하기엔 중구난방 이야기가 오고 갔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UX 개념과 현재 업무에서 UX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무엇을 놓치고 있었는지, 여러 가지 관련 개념들은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서 다루었습니다.
토론에 참여하지 않으셨더라도, 계속해서 댓글로 의견 남겨주세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으며 오프라인에서 이야기를 나누는 것보다 온라인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래요.
20~30명 정도 왔다가신 것 같은데, 참여하셨던 분들 모두 감사드립니다.
TinyChat 방
대화내용 전체 보기
(23:12) ** uxfactory joined the room
(23:12) Radiostar :): ^^;
(23:13) ** rghwang left the room
(23:13) egoing: 안녕하세요. 라디오 스타님
(23:13) Radiostar :): 넵 안녕하세요
(23:13) egoing: 혹시 이 블로그의 주인장이신가요? http://radiostar.textcube.com/
(23:13) Radiostar :): 아
(23:13) Radiostar :): 넵 ^^
(23:13) egoing: 일전에 강연에서 열정적인 모습이 아주 멋진 분이었는데
(23:13) Radiostar :): 창피하지만 ㅠ
(23:13) Radiostar :): 헉
(23:13) Radiostar :): 언제요~??
(23:13) egoing: 태터캠프요? ㅎ
(23:14) Radiostar :): 아~
(23:14) Radiostar :): ^^;;
(23:14) Radiostar :): 그때 생각하면 아직도
(23:14) Radiostar :): 화끈거려요 ^^;;
(23:14) Radiostar :): ㅠㅠ
(23:14) uxfactory: ^^
(23:14) ** wessay joined the room
(23:14) Radiostar :): PT도 준비해가질 못해서 ㅎㅎ
(23:14) egoing: 아님니다 아주 인사이트가 넘치는 강연이었습니다
(23:14) uxfactory: 라디오스타님 요새 UX에도 관심 많으신듯..
(23:14) Radiostar :): 아
(23:14) Radiostar :): 네!
(23:14) ** ddd joined the room
(23:14) uxfactory: 안녕하세요~
(23:14) Radiostar :): 제가 원래 IA 에 관심이 많았는데
(23:14) wessay: 오.. 이런 귀여운 채팅이 있네요..
(23:15) wessay: 안녕하세요..~
(23:15) Radiostar :): 그러다 보니 결국 UX까지 관심을 가지게 되었네요 ^^
(23:15) uxfactory: 네 귀엽죠? ㅎㅎ
(23:15) egoing: 안녕하세요
(23:15) Radiostar :): 안녕하세요~
(23:15) uxfactory: 아네
(23:15) wessay: 굴게요...
(23:15) wessay: ^.^
(23:15) uxfactory: 우리나라에도 IA 관심있는 분들 있을 것 같은데
(23:15) ** ddd left the room
(23:15) uxfactory: 커뮤니티는 없더라고요
(23:15) Radiostar :): 네 ㅠ
(23:15) uxfactory: 아쉽...
(23:15) Radiostar :): 별로 없는거 같아요
(23:15) uxfactory: 하나 만드세요
(23:15) uxfactory: ㅋㅋ
(23:15) Radiostar :): 그래서 처음에 배울때
(23:15) Radiostar :): 너무 어려웠어요 ㅠ
(23:16) uxfactory: 나중에 좀 갈켜주세요
(23:16) Radiostar :): ㅋㅋㅋ 리건님이 도와주심 가능할지도 모르겠는데요 ?? +_+
(23:16) uxfactory: 넹 ㅎㅎ
(23:16) gyedo: IA가 뭔지 여쭤보면 안되는 분위기인가요?
(23:16) uxfactory: 저야 얼마든지 도와드려야
(23:16) Radiostar :): 아
(23:16) Radiostar :): IA 는 인포메이션 아키텍쳐라는 분야구요 ^^
(23:16) uxfactory: 아.. 뭐 채팅이니까 좀 편하게 참여하세요.
(23:16) Radiostar :): 웹사이트를 제작할 때
(23:16) wessay: 오늘.. 프라다2폰 봤는데요.. UX적인 측면은 정말 꽝이었다는
(23:17) Radiostar :): 정보를 어떻게 배열할지 뭐 그런 정보들의 구조를 설계하는
(23:17) Radiostar :): 그런 분야에요
(23:17) gyedo: 그렇군요
(23:17) wessay: 그냥 프라다 브랜드 걸고 팔기에는.. 좀 약한느낌..
(23:17) Radiostar :): ^^
(23:17) Radiostar :): 저도 아직 이런 분야에는 초보라서
(23:17) Radiostar :): 많이 배우고 싶기도 하고 해서 UX Factory에서 나오는 포스팅은 꾸준히 읽고 있죠 ㅋ
(23:17) isdead: 어제 서울 국제 도서전 가서
(23:18) isdead: 책을 하나 사왔는데
(23:18) wessay: 윈도 모바일의 한계겠죠.,, 플랫폼이 정말 중요하더라구요.. 모바일에선..
(23:18) isdead: Information Design이라고
(23:18) isdead: 한 3개정도를 짬뽕한 듯한 내용이었는데
(23:18) isdead: 꽤 재밌더군요
(23:18) ** wessay left the room
(23:18) uxfactory: 참여하시는 분들 모두 채팅 흐름이랑 관계 없이 질문은 언제든지 맘껏 해주세요
(23:18) ** isdead left the room
(23:19) Radiostar :): 헉
(23:19) Radiostar :): 왜 다들 나가시죠?
(23:19) gyedo: 접속에 문제가 있으신가...
(23:19) uxfactory: 혹 무슨일이죠
(23:19) ** isdead joined the room
(23:19) uxfactory: 얼마전에 IA 가이드 기사 보니까
(23:19) uxfactory: IA = The art and science of organizing and labeling web sites, intranets, online communities and software to support usability and findability.
(23:20) uxfactory: 이렇게 정이ㅡ 되어 있던데
(23:20) isdead: 리뷰 작성하면 리건님께 보내드릴께요
(23:20) uxfactory: 아 넵 감사 ^^
(23:20) uxfactory: labeling이 정말 중요하다는 걸 요즘 실감하고 있어요
(23:20) Radiostar :): 아
(23:20) Radiostar :): 네!
(23:20) Radiostar :): 예전에 블로그에도 글을 올린 적이 있었는데
(23:20) uxfactory: 어떻게 하면 라벨링을 잘할 수 있을까 고민중이기도 하구요
(23:20) Radiostar :): 저는 개인적으로 레이블링만 잘되도
(23:20) isdead: 음
(23:20) Radiostar :): 정말 괜찮은 경험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해요
(23:21) uxfactory: 그러게요
(23:21) isdead: 컨텍스트 안에 레이블링을 포함하는 형태의 태그가
(23:21) isdead: 스토리베리쪽에서 시도했던건데
(23:21) uxfactory: 이름 짓기가 참 어렵다는
(23:21) j: 네비게이션 디자인도 IA의 한 분야라고 할 수 있겠군요?
(23:21) uxfactory: 네비게이션 디자인에 IA가 쓰일 수 있겠죠?
(23:21) Radiostar :): 네 ㅎ
(23:21) uxfactory: 한 분야라고 할 수도 있고..
(23:21) egoing: 그 경계는 모호하게 느껴지기도 하내요. IA와 UX
(23:22) isdead: IA가 가장 깔끔하게 논의되는 분야가 사서학인 것 같은데
(23:22) Radiostar :): 그 팀오라일리에서 출판한 인포메이션 아키텍쳐라는 책에 보면
(23:22) Radiostar :): 검색 분야까지 확장하고 있지만
(23:22) Radiostar :): 주축은 아무래도 네비게이션쪽에 좀 집중되어 있어요
(23:22) uxfactory: 아 그 책 구하고 싶은데 절판됐다더군요
(23:22) Radiostar :): 아 저 원서란 번역본 한 권씩 있는데
(23:22) uxfactory: 오
(23:22) Radiostar :): 빌려드릴까요?
(23:22) uxfactory: 좋죠 ^^
(23:23) uxfactory: 말나온김에 나중에 한번 IA 세미나 같이 기획해봐요.
(23:23) Radiostar :): ㅎㅎ 다음에 유팩 분들 통해서 혹은 직접 찾아뵙고 드릴께요 ^^
(23:23) uxfactory: 웹기획자를 위한 에센셜
(23:23) Radiostar :): 아 그렇게 해요! ㅎ
(23:23) uxfactory: 네 감사합니다 (__)
(23:23) isdead: 번역서는 비추
(23:23) isdead: 합니다 ㅠㅠ
(23:23) uxfactory: 글쿤요;;
(23:23) gyedo: Information Architecture for World Wide Web이란 책인가요?
(23:24) Radiostar :): 아
(23:24) Radiostar :): 넵 ㅎㅎ
(23:24) gyedo: 3rd edition이 safari book online에 있네요
(23:24) isdead: http://www.amazon.com/Information-Architecture-World-Wide-Web/dp/0596527349
(23:24) isdead: 요거요
(23:24) Radiostar :): 번역서는 저 같이 영어를 못할 경우 ㅎㅎㅎ 간간히 도움이 많이 되요 ㅎㅎ
(23:24) uxfactory: 저도 원서로 된 책 읽는 것은 버겁더라고요
(23:25) Radiostar :): ㅠㅠ 네 ㅎㅎ 그런데 저는 그때 search 라는 책을 읽고
(23:25) uxfactory: 책 욕심 때문에 산 책은 많이 있지만
(23:25) Radiostar :): 원서를 꼭 읽어봐야 겠다 싶더라구요 ^^;;
(23:25) Radiostar :): 구글스토리하고 뤼앙스가 다른게 의외로 많아서
(23:25) isdead: 전 최근까지 계속 UX 쪽 관심 가지다가
(23:25) Radiostar :): 돈이 좀 궁하긴 하지만.......ㅠㅠ
(23:25) uxfactory: 옹
(23:25) isdead: 다시 펀더멘털한 쪽으로 방향을 전환했어요.
(23:26) Radiostar :): ㅎㅎ
(23:26) uxfactory: 30분까지 좀 더 수다떨고, 슬슬 오늘 주제에 대해서 얘기해 봐요.
(23:26) uxfactory: ㅎㅎ
(23:26) ** bluesky joined the room
(23:26) uxfactory: 워밍업
(23:26) Radiostar :): 안녕하세요
(23:26) uxfactory: 펀더멘탈이라고 하면?
(23:26) isdead: 기호학이라던지
(23:26) uxfactory: 안녕하세요 유팩임다
(23:26) egoing: 기호학은 어떤 건가요?
(23:27) uxfactory: isdead님은 참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갖고 계시는군요
(23:27) ** bluesky left the room
(23:27) isdead: 기호가 인간에게 어떻게 커뮤니케이션을 이루게 해주는가
(23:27) isdead: 이런 류의 기호학도 있고
(23:27) isdead: 근데 기호학이 암호학하고도 겹치거든요
(23:27) isdead: 그래서 파다보니 전혀 딴 곳에 있고
(23:28) isdead: 뭐 그래서 -_- 그냥 순수하게 기호에 대해서만 다루는 책을 하나 구했어요
(23:28) egoing: 소개 좀 해주시죠
(23:28) Radiostar :): 오..
(23:28) isdead: Zerro
(23:28) isdead: 라고
(23:28) isdead: 일본책인데
(23:28) uxfactory: 기호학이라면... 픽토그램 쪽하고 관련이 있으려나요
(23:28) isdead: 아직 배송이 안왔어요 -_-
(23:29) isdead: 픽토그램의 아래에 있는게 기호학이겠죠
(23:29) uxfactory: 네
(23:29) isdead: 기호쪽은 시작하자마자
(23:29) isdead: 시그널 이야기가 나와서
(23:29) uxfactory: UX나 웹하고 관련성은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23:29) isdead: 인간이 기호를 해석하는 과정에 대한 이야기부터
(23:29) isdead: 요 부분부터 이미 관계가 있겠죠?
(23:29) uxfactory: 인지학하고도 비슷하겠네요
(23:30) isdead: Windows 7의 UI가 그런 면에서 굉장히 신선한데
(23:30) uxfactory: ??
(23:30) isdead: 이미 de facto가 되어버린 아이콘들을
(23:30) Radiostar :): 이번 윈도7 몇가지의 ui는 굉장히 편리성을 많이 고려한 거 같아 참 맘에 들더라고요
(23:31) isdead: 당연하다는 듯이 배치해놓고
(23:31) isdead: 사용자들이 알아서 익숙하게 쓰도록 유도한게 참 재밌었어요
(23:31) isdead: Ribbon 때 부터 그런 느낌이 들었는데
(23:31) uxfactory: 아하
(23:31) gyedo: (아직 안써봐서... 주말에 설치해봐야곘네요)
(23:32) uxfactory: 저도 마침 오늘 윈7 RC 깔아씁니당 ㅎㅎ
(23:32) isdead: 저도 어서깔아야하는데
(23:32) isdead: 공 DVD가 없어서
(23:32) uxfactory: 베타랑 다른 건 IE8 정식 들어있는거랑 XP모드 된다든가 ㅎㅎ
(23:32) isdead: MSDN Subscription이 있지만 못깔고 있어요
(23:32) isdead: ㅠㅠ
(23:32) uxfactory: 이론이론
(23:33) egoing: 그 공DVD가 어이없이 발목을 잡더군요.
(23:33) isdead: 네 -_-;;
(23:33) uxfactory: 마이크로소프트 학교 방문 특강 신청하면 윈7 RC 설치 CD 주는데...
(23:33) isdead: ㅎㅎ
(23:33) uxfactory: 학생이니까 교수님 꼬셔서 신청하세요.
(23:33) gyedo: 우분투처럼 무료 CD 배송은 안하죠? ^^
(23:33) isdead: 음 그러고보니
(23:33) uxfactory: ㅋㅋㅋ
(23:33) egoing: 그런 거 없어도 된다고 생각했다가 MS 덕분에 이 놈을 버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23:33) uxfactory: 그러게요 그런거 있음 좋긴 할텐데
(23:34) isdead: 리건님 이번 강연의 흐름은 이미 잡으셨나요
(23:34) isdead: 근데 예전에 SP2는 씨디 무료배송 했었는데 ㅋ
(23:34) uxfactory: 담주 강연요?
(23:34) isdead: 네
(23:34) isdead: 기대기대
(23:34) Radiostar :): ㅎㅎ
(23:34) uxfactory: 네 전체 내용은 생각해놨는데
(23:34) uxfactory: 구체화 시켜놓진 않아서 시간에 좀 쫓길꺼 같기도
(23:35) uxfactory: 강연하면 느끼는건데
(23:35) isdead: 네
(23:35) uxfactory: 뭔가 갈켜준다는 생각으로 하면 시간상 어짜피 힘들고
(23:35) uxfactory: 몰랐던 걸 알려주고 아이디어를 준다는 생각으로 하면 좋더라고요
(23:35) isdead: 들어라
(23:35) isdead: 라는 느낌인가요
(23:35) isdead: ㅋㅋㅋ
(23:36) uxfactory: 아뇨 만나서 얘기나눈다는 생각으로
(23:36) uxfactory: ^^
(23:36) uxfactory: 엇 벌써 30분이 넘었네요
(23:36) Radiostar :): ^^
(23:36) ** tester joined the room
(23:36) isdead: 흠 페차쿠차도 한번 해보고 싶은데 말이죠
(23:36) uxfactory: 그럼 슬슬 주제에 대해서 얘기해 볼까요
(23:36) uxfactory: 아 페차쿠차 재밌어요
(23:36) uxfactory: 나중에 기회되면 그것도 한번;;
(23:37) uxfactory: 오늘 주제가 UX 10가지 오해와 지식의 저주인데요
(23:37) ** tester left the room
(23:37) uxfactory: 안녕하세요 테스터님!
(23:37) uxfactory: 켁
(23:37) uxfactory: ;;;
(23:37) uxfactory: 10가지 주제를 한번 쓱 보고
(23:37) uxfactory: 각자 여러분이 생각하는 UX 지식의 저주가 무엇인지 얘기해 보면 좋겠어요
(23:37) ** SunnyboySon joined the room
(23:38) uxfactory: 10가지 오해는 http://uxfactory.com/527 여기 있슴다
(23:38) uxfactory: 먼저 첫번째 오해부터 풀어볼까요
(23:38) uxfactory: 안녕하세요~~
(23:38) SunnyboySon: 기대 만땅
(23:38) uxfactory: 1.UX는 UI 가 아니다
(23:39) uxfactory: 이거에 대해서 하실 말씀 있으신분?
(23:39) SunnyboySon: 안녕하세요
(23:39) Radiostar :): 안녕하세요
(23:39) Radiostar :): 그
(23:39) SunnyboySon: UI가 중요한 요소가 되겠지만. UI가 UX의 전부는 아니다.
(23:39) uxfactory: 반가워요 sunny 님 ^^
(23:39) SunnyboySon: 이런 말이죠?
(23:39) uxfactory: 네 그렇지요
(23:40) uxfactory: 제가 먼저 운을 띄어볼까요
(23:40) uxfactory: 저는 최근에 네이버 모바일 간담회 갔다왔는ㄷ
(23:40) uxfactory: UX 세션에서 발표하는 내용이 너무 UI에 국한되더라고요
(23:40) uxfactory: 예를 들면 핸드폰을 사용하는 경험에 대한 이야기보다
(23:40) uxfactory: (지하철에서 본다던지)
(23:40) uxfactory: UI를 어떻게 구성해야 편한지
(23:41) uxfactory: 차원에서 얘기하는데 사실 그러면 UI랑 UX의 구분이 모호
(23:41) isdead: 전 예전 포스팅에서 적어놓은 느낌 그대로라
(23:41) ** wankyu joined the room
(23:41) wankyu: 안녕하세요
(23:41) uxfactory: 안녕하세요~
(23:42) j: 안녕하세요
(23:42) uxfactory: 그림이라하면 http://uxfactory.com/506 이거 말씀이신가요?
(23:42) uxfactory: 그림이 아니라 느낌이군용
(23:42) uxfactory: "UX는 순수하게 필요에 의해 태어난 장르입니다. 존재하지 않았던 것도 아니고, 모든 상황에 적용되는 통합 이론(Universal Principle)도 없습니다. "
(23:42) uxfactory: 라는 의견이요?
(23:42) isdead: 넵
(23:43) uxfactory: 혹시 다른 의견 있으신분은 없으세요?
(23:43) uxfactory: 알고보면 UX는 UI가 전부다 라던지..
(23:43) egoing: 저는 5가지를 보면서 뜨끔했는데
(23:43) egoing: 지금 생각해보니 1~5번이 모여서 UX를 이루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하게 되내요.
(23:44) isdead: 제 의견을 조금 풀어놓자면
(23:44) isdead: "지금까지 UI가 UX를 놓치고 있었다" 정도가 되겠군요
(23:44) SunnyboySon: 좋은 표현입니다. RT "지금까지 UI가 UX를 놓지고 있었다"
(23:44) egoing: 그거 좋은 표현인데요?
(23:45) uxfactory: 저도 RT하고 싶네요
(23:45) uxfactory: 그런데 UX 개념이 나온 이후로 UI에 대한 언급이 많이 줄었다고 해요
(23:46) isdead: 이게 실제로 스토리베리라는 서비스를 기획하면서 느낀건데
(23:46) wankyu: 제가 아쉬운 부분이
(23:46) wankyu: 그런 부분들이에요
(23:46) wankyu: ux가 개념 이후로
(23:46) wankyu: 데이터에 관한 정보들은 많아졌는데,
(23:46) wankyu: 상대적으로 실행된 결과들이 적은듯합니ㅏㄷ
(23:47) uxfactory: http://blog.lipio.com/184 이런 글도 있군요.
(23:47) uxfactory: UX(User Experience)라는 단어가 업계에서 인용되기 시작한 것은 오래된 일이 아닙니다. 이전에는 UI, Usability 등으로 정의되던 업무들이 어느 순간부터 사용자 경험이라는 단어로 포장되더군요.
(23:47) uxfactory: 라고..
(23:47) egoing: 저도 wanky님과 비슷한 의견입니다. 모든 것을 설명하는 것은 아무것도 설명하지 않는 것과 같다고 보는데요.
(23:47) ** isdead left the room
(23:48) ** isdead joined the room
(23:48) uxfactory: 실제로 잘 된 UX 사례가 적다는 말씀이시죠?
(23:48) egoing: UX는 너무 결과적이고, 총체적인 개념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종종 합니다
(23:48) isdead: 이거 엄청 잘 뻗네요;
(23:49) isdead: 근데 UX에 대해 오해를 가장 많이 하는 사람들은 누굴까요?
(23:49) uxfactory: JJG의 발표(http://uxfactory.com/620)에서도 IA가 말은 무성하지만 잘된 IA나 IA 전문가는 별로 없다고 언급한 내용이 생각나네요
(23:49) isdead: 뭐 Web 2.0에 대해 가장 크게 오해하고 있는 사람들은 경영자들이었다던지
(23:49) ** kwangminlee joined the room
(23:49) egoing: http://uxfactory.com/527 이 글을 통해서 느껴지는 것은 그럼 UX란 무엇일까?하는 의문을 갖게 된다는 것이죠. (그 답을 듣고자 왔습니다 ^^)
(23:50) uxfactory: 저도 UX가 총체적인 개념이라는 데에는 이견이 없어요
(23:50) egoing: 최종적인 사용자 경험을 높이기 위해서 필요한 것들이 UX를 구성하는 요소들일까요?
(23:50) uxfactory: 그렇기 때문에 ~~가 아니다 라는 식으로 정의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23:50) uxfactory: ~이다 라고 정의하면 그 순간 국한되어버리기 때문에
(23:51) uxfactory: UX를 어떤 업무나 실무 영역으로 이해하면 굉장히 애매해지는 한편
(23:51) uxfactory: 사용자 입장에서 경험하는 무엇으로 이해하면 굉장히 쉽죠
(23:52) isdead: 하지만 사용자는 UI를 경험한다고 한다면
(23:52) uxfactory: 주변에 이 업계가 아닌 사람들에게 UX 개념을 설명하면 금새 배워서 써먹더라고요
(23:52) isdead: UX는 무엇이라고 봐야할까요
(23:52) egoing: 그렇다면 UX는 최종적인 사용자 만족도를 이야기하는 걸까요?
(23:53) uxfactory: 일반 사용자는 UI 보다 UX라는 개념을 더 이해하기 쉽지 않나요?
(23:53) isdead: 사실 사용자 앞에는
(23:53) isdead: 자신이 접촉하는 무언가가 있을 뿐이라서
(23:53) ** 고장난라디오 joined the room
(23:53) gyedo: 근데 아까 말씀하신 전화기 같은 경우를 보면
(23:53) ** 아몬드 joined the room
(23:54) 아몬드: 안녕하세요
(23:54) gyedo: 폼 팩터 같은 부분은
(23:54) isdead: UX는 철학적인 접근을 시도하는 것 같아요
(23:54) uxfactory: 안녕하세요~
(23:54) 아몬드: 아몬드입니다^^
(23:54) isdead: OOP 공부를 시작하면서 느낀건데
(23:54) isdead: 순차지향적인 방식으로는 표현이 되지 않는걸
(23:54) ** 김유민 joined the room
(23:54) 고장난라디오: 안녕하세요 구경하러 왔어요~
(23:54) ** gyedo left the room
(23:54) isdead: 추상적으로 설명하려고 하다보니
(23:54) uxfactory: 안녕하세요~
(23:54) 김유민: 안녕하세요
(23:54) j: 어서오세요
(23:54) isdead: 뭔가 많이들 꼬이잖아요
(23:54) isdead: 유민씨 안녕하세요 ㅋ
(23:54) kwangminlee: 미안합니다. 아직 UX에 대한 개념정립이 되어있지 않은 관계로 토론에 직접 참가하기 보다는 먼저 듣도록 하겠습니다.
(23:54) ** gyedo joined the room
(23:54) 김유민: ㅋㅋ네 오랜만에 뵙네요~
(23:54) 아몬드: 저도 듣는쪽으로^^
(23:55) wankyu: 저도 개념은 없지만;;;
(23:55) uxfactory: 네 보시다가 궁금하신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질문하시고
(23:55) gyedo: 튕겨나갔어요
(23:55) Radiostar :): 저도 열심히 눈팅하고 있습니다 ㅎ
(23:55) ** 고장난라디오 left the room
(23:55) uxfactory: 부담갖지 말고 참여하세요
(23:55) isdead: 생각보다 잘 튕기는 것 같아요 ㅠㅠ
(23:55) wankyu: 뭔가 불편한 점이 있으면 그걸 고칠 수 있는게
(23:55) Radiostar :): 저는 지금 크롬에서 사용하고 있는데 한번도 튕기지 않았어요 ㅎ
(23:55) wankyu: ux가 아닐까 생각하고 있습니ㅏㄷ
(23:55) gyedo: 제가 아까 한 얘기가 어디까지 나왔나요
(23:56) isdead: 하지만 UI를 고친다고 해도 크게 문제는 없으니까요
(23:56) uxfactory: 튕기시는 분들 브라우저 뭐쓰세요?
(23:56) isdead: (표현을 해도)
(23:56) isdead: IE7이요
(23:56) ** 고장난라디오 joined the room
(23:56) gyedo: 저는 맥에서 사파리
(23:56) Radiostar :): 저는 윈도7에 크롬 사용하고 있습니다 ㅎ
(23:56) gyedo: 아까 처음 튕겨나갔네요
(23:56) uxfactory: IE8으로 업글하세요. 안 튕기네요.
(23:56) egoing: UX에 대한 오해 바로잡기를 이렇게 고쳐보면 어떨까요?
(23:56) isdead: 그럼 크롬으로 한번 갈아타보러
(23:56) j: 전 그냥 IE7인데 아무 문제 없습니다
(23:56) egoing: # UX는 UI만은 아니다. # UX는 디자인/개발 프로세스의 한 단계만은 아니다. # UX는 기술에 대한 것만은 아니다. # UX는 사용성만은 아니다.
(23:57) uxfactory: 아 그런가요
(23:57) kwangminlee: 맥에서는 사파리와 파이어폭스, 윈도우에서는 파이어폭스와 크롬 그리고 가끔 IE
(23:57) Radiostar :): 저는 UX를 좀 더 광의적으로 해석하는 편인데요
(23:57) ** isdead left the room
(23:57) ** isdead joined the room
(23:57) uxfactory: egoing님 표현 좋네요
(23:57) ** navidfirouz joined the room
(23:57) Radiostar :): 음
(23:57) navidfirouz: Hi
(23:58) isdead: Hello =)
(23:58) uxfactory: 사실 원문을 보면 그런 의도로 쓰여있는데 제가 옮기면서 좀 부족했네요.
(23:58) uxfactory: 사람이 좀 많이 늘었는데요
(23:58) Radiostar :): 그런데 너무 ~는 아니다 라는 식으로 정의해 버리다 보면 좀 뭐랄까요 교집합을 찾기가 좀 더 어려워지는 느낌을 받는 것 같아요
(23:58) SunnyboySon: Radiostar ... 다음글이 기대됩니다.. 광의적으로...
(23:58) uxfactory: 아 그렇군요
(23:58) navidfirouz: 화이팅
(23:58) kwangminlee: 질문] 그런데 UX라는 것이 인터넷, 웹 등의 IT와 연계된 부분에 국한된 것인가요? 아니면...
(23:58) uxfactory: ~만이 아니다 라고 이해하면 더 좋겠군요
(23:58) navidfirouz: 화이팅
(23:58) navidfirouz:
(23:58) isdead: 음
(23:59) Radiostar :): 저는 UX라는 걸 좀 철학적으로 접근하기 보단
(23:59) isdead: UX는 광의적으로 쓰자면
(23:59) uxfactory: 저도 kwangminlee님이 질문하신 부분에 대해서 긴가민가하는 편인데
(23:59) Radiostar :): 기획자다 보니까;; 좀 설계적 측면에서 바라보는데
(23:59) isdead: 엄청 다양하게 끼워넣을 수 있으니
(23:59) uxfactory: 포괄적으로 비IT 분야까지 적용할 수 있다고 보고 있어요
(23:59) isdead: 어떻게 보면 Suitcase Word라는 느낌도 좀 있고요
(23:59) Radiostar :): 결국 좋은 경험을 줄 수 있게 해주는 모든 것?
(23:59) Radiostar :): UX를 그대로 풀이한거죠 ㅋ
(23:59) wankyu: 음 UI의 경우에는
(0:00) wankyu: 시각적 최종 결과를 경험하는 것이고
(0:00) wankyu: 인데,
(0:00) wankyu: 경험이란 것이 시각적인 것 뿐 아니라
(0:00) wankyu: 그 외의 모든 것들을 포함하는 거잖아요.
(0:00) isdead: 저는 그렇게 된 이유를 개발 중심의 UI 설계가 지속되왔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0:01) wankyu: 네
(0:01) isdead: 그래서 UI가 UX를 놓치고 있다고 표현한거고요
(0:01) egoing: 실제로 단축키 같은 것은 시각적인 것이 아니라 습관에 관여한다는 점에서 시각적인 것은 지배적인 것일 뿐 전부는 아니라고 생각해요
(0:01) ** gyedo left the room
(0:01) kwangminlee: 그럼 비IT적인 분야에의 사례가 국내외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것이 있는지요?
(0:01) isdead: UX가 정말 아름답게(?) 구현된 부분 중 하나가
(0:01) isdead: 주방이라고 생각하는데
(0:01) Radiostar :): 헉
(0:01) Radiostar :): 저랑은 좀 반대시네요 ㅎ
(0:01) isdead: Ergonomics부터 시작해서
(0:01) ** orangejk joined the room
(0:01) Radiostar :): 전 주방이 아직도 UX적인 측면에서 좀 멀었다고 생각하는데 ㅎㅎ
(0:01) isdead: 잘 설계된 주방이 있지요
(0:01) uxfactory: 개발 중심의 UI라는 말도 공감되기는 합니다만, UI라는 것이 애초에 디자이너에게서 나왔다는 걸 감안하면 원인은 그것만이 아닐거 같네요
(0:02) Radiostar :): 설거지할 때 너무 불편해요 ㅠㅠ
(0:02) ** navidfirouz left the room
(0:02) wankyu: 음 그냥 하던데로 ^^
(0:02) isdead: 근데 UI를 만드는 사람들은 디자이너가 아니었으니까요
(0:02) ** SunnyboySon left the room
(0:02) wankyu: 생각나는 단어들을 그냥 죽죽 말해볼까요?
(0:02) isdead: UI를 그리는 사람들은 디자이너가 맞지만...
(0:02) uxfactory: 최근에 웅진코웨이에서 UX라는 용어를 언급하는 걸 보고 신기해했거든요
(0:02) egoing: UI라는 말자체가 접점에 대한 것인 반면, UX는 훨씬 유저를 포근하게 감싸주는 느낌이기는 합니다.
(0:03) Radiostar :): 저는 UX하면 조작이라는 단어가 가장 먼저 떠올라요 ㅎ
(0:03) ** SunnyboySon joined the room
(0:03) isdead: Manipulation?
(0:03) Radiostar :): 조작하기 편하게! ㅋㅋ
(0:03) wankyu: 저는 문맥이요
(0:03) wankyu: context
(0:03) SunnyboySon: Contexty
(0:03) SunnyboySon: Context
(0:03) isdead: 저도 컨텍스트라는 느낌이 강하게 듭니다 ㅎㅎ
(0:03) ** gyedo joined the room
(0:04) ** hajinc joined the room
(0:04) gyedo: (xp + 크롬 으로 바꿔서 왔어요)
(0:04) isdead: 확실히 크롬으로 하니까 잘 나오네요
(0:04) uxfactory: 저도 컨텍스트라는 말을 참 좋아하게 되었는데요
(0:04) uxfactory: 애초에는 너무 막연한 단어라는 생각도
(0:04) uxfactory: 좀 풀어 써도 좋을 것 같아요
(0:04) Radiostar :): 저도
(0:04) Radiostar :): 컨텍스트 하면
(0:05) Radiostar :): 좀 막연한 듯한 느낌을 좀 받아요
(0:05) SunnyboySon: context 도 UX 만큼이나 막연하죠
(0:05) uxfactory: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겪게되는 경험"
(0:05) uxfactory: 이정도로
(0:05) isdead: 제게 컨텍스트가 떠오른 가장 큰 이유는
(0:05) isdead: 말 그대로 행간을 생각하게 되었다는 느낌이라서
(0:05) uxfactory: 네
(0:05) wankyu: 그 경험이라는 것들을 좀더 구체적으로 분류하거나 하면 뭔가 느낌이 오지 않을까요?
(0:05) SunnyboySon: 사용자들은 자신의 도메인 Knowledge 에 따라서 전체 Context 에서 필요한 정보만 뽑아서 인지하죠
(0:06) uxfactory: 자 많은 의견이 오고가고 있는데요
(0:06) wankyu: SunnyboySon님 말씀 좋네요.
(0:06) Radiostar :): 제가 예전에 제 블로그에 적었었는데
(0:06) Radiostar :): 저는 개인적으로 성격이 좀 급해서
(0:06) SunnyboySon: 개발자 관점에서 뽑아낸 정보가.. UI
(0:06) uxfactory: 좀 더 이해의 폭을 넓히기 위해서
(0:06) Radiostar :): 어떤 정보에 있어서 가장 빠르게, 혹은 쉽게 도달할 수 있게 도와주는 장치들을
(0:06) Radiostar :): UX적 요소라고 생각해요
(0:07) uxfactory: 현실 세계로 돌아와서(^^) 여러분의 일에서 UX란 어떻게 이해되는지 한번 얘기해 보면 어때요?
(0:07) isdead: UI요 ㅋㅋ
(0:07) SunnyboySon: 헉.. -.-ㅂ
(0:07) wankyu: ㅋㅋㅋ 저도 UI요
(0:07) Radiostar :): 저는 주로 컨셉모델 쪽
(0:07) gyedo: 제 경우 유저가 10명 안팎이라
(0:07) egoing: 기획자를 만족시키는 것이요?
(0:07) uxfactory: 각자 조금씩만 자세히 설명해주시면 좋겠네요;;
(0:07) j: 저도 컨셉쪽으로 많이 활용합니다
(0:07) Radiostar :): 저는 컨셉 모델을 설계 할 때
(0:07) isdead: API의 UI 설계를 하고 계시는 계도님은
(0:08) gyedo: API의 UI 설계는 아니구요
(0:08) egoing: 저희는 기획자가 시시콜콜하게 UI를 지정해주지 않거든요.
(0:08) gyedo: 3D 아티스트들이 쓰는 툴을 만들죠
(0:08) wankyu: 사용자가 제일 인지하기 쉬운 부분이 UI인데 UX가 잘되면 사용자는 UI로 좋은 경험을 하지 않을까ㅛㅇ?
(0:08) ** trimir joined the room
(0:08) uxfactory: 10명 안팍이라면 고객 만족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네요(달래기 위해서 밥을 한번 산다던지)
(0:08) gyedo: ^^ 그래서 제 경우는
(0:09) gyedo: 툴의 UI뿐 아니라
(0:09) isdead: 사용자들이 좋은 경험을 하겠네요
(0:09) isdead: ㅎㅎ
(0:09) gyedo: 요구사항에 대한 반응속도라던가
(0:09) gyedo: 업데이트/패치의 설치 용이성 등도
(0:09) gyedo: UX에 포함되는 것 같아요
(0:09) isdead: 음
(0:09) uxfactory: 저도 그런 부분이 상당히 중요하다는 것에 공감해요
(0:09) isdead: 매스매티카의 UI 같은 느낌이랄까요
(0:09) ** happysphere joined the room
(0:10) wankyu: 매스매티카가 뭔가요;
(0:10) isdead: 목적의 특수성이 강한 장치나 프로그램들은
(0:10) isdead: 기존 UI 설계 방법론과는 좀 다른 것 같기도 하고...
(0:10) Radiostar :): 그럼 혹시 제가 여쭤보고 싶은데요
(0:10) isdead: 계산 프로그램이요 ㅋ
(0:10) Radiostar :): 여기 계신 분들은 실제 실무에서
(0:10) uxfactory: 아까 UX가 컨셉모델의 차원이라고 말씀해주신 분들 의견을 더 듣고 싶은데요
(0:10) Radiostar :): 어떤 프로세스를 밟으실 때 UX라는 걸 가장 강하게 느끼면서 하세요?
(0:11) Radiostar :): 내가 이 작업을 하고 있을 때 가장 UX를 설계, 혹은 디자인한다라는 느낌을 강하게 받으시는지 ..ㅋㅋ
(0:11) Radiostar :): 저는 그게 컨셉모델이거든요 ㅎ
(0:11) uxfactory: 컨셉모델이 어떤 걸 말씀하시는지?
(0:11) Radiostar :): 컨셉 모델을 할 때 뭐 여러 방법론이 있겠지만서도
(0:11) Radiostar :): 아
(0:11) ** ak joined the room
(0:12) Radiostar :): 그러니까
(0:12) Radiostar :): 제가 지금 컨셉모델이라고 말하는 것은
(0:12) ** happysphere left the room
(0:12) Radiostar :): 어떤 사이트에 대해서 주요 컨텐츠가 뭐고
(0:12) Radiostar :): 그 컨텐츠를 통해서 사용자가 무엇을 할 수 있고
(0:12) Radiostar :): 어떤 니즈를 충족시켜줄 수 있으며
(0:12) egoing: 저는 이 서비스가 UX가 좀 나쁘다고 생각되내요. 화면이 좁아서
(0:12) ** moonkr joined the room
(0:13) uxfactory: 하하
(0:13) isdead: 대안이 있긴 한데
(0:13) isdead: 흠
(0:13) egoing: 파이어 버그로 런타임으로 화면을 늘였습니다 ;;
(0:13) wankyu: 음; 컨셉모델이란건
(0:13) isdead: 하나 만들어드릴까요
(0:13) gyedo: (잘 튕겨나간다는 것도 UX가 안좋다는)
(0:13) Radiostar :): ㅎㅎ
(0:13) wankyu: 각 노드간의 관계만을 그린 것 아닌가ㅛㅇ?
(0:13) isdead: 유팩방 하나 만들고 있을께요 잠시만...
(0:13) Radiostar :): 아
(0:13) SunnyboySon: tinychat .. 사용편이성이 정말 조악하네요.. -.-ㅂ
(0:13) wankyu: 그 관계를 좋게 하는 것이 ux니까
(0:13) Radiostar :): 저는 그거에서 좀 더 뻗어나가는 편이에요 ㅎ
(0:13) uxfactory: http://dobiho.com/?p=1621 이런류의 컨셉모델이 아닌가요?
(0:13) uxfactory: http://dobiho.com/?p=1621
(0:14) egoing: 파이어버그를 쓸 수 있는 분은 id로 chatreplacewithchatroomname-messages를 찾아서 기럭지를 늘려보세요. 좀 쓸만하내요.
(0:14) gyedo: 제 경우에는
(0:14) uxfactory: 저는 이 채팅방이 다른 채팅방에 비해서 쓸만한 UX라고 생각되는데, 사용자마다 UX를 정의하는 것도 다르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0:14) gyedo: 3D 아티스트들은 기존에 자기들이 쓰던 툴이 있거든요
(0:14) uxfactory: tinychat의 장점. 접근이 쉽다. 빨리 열린다. 간단하다
(0:14) gyedo: 카메라를 움직일 땐 어떤 키조합+마우스 버튼 조합을 쓴다던가 하는
(0:15) j: 저도 오히려 이 채팅창이 작아서 더 편한것 같아요.
(0:15) gyedo: 그래서 제가 만드는 툴도 거기에 맞춰주려고 해요
(0:15) ** alankang joined the room
(0:15) ** moonkr left the room
(0:15) uxfactory: 음 그렇군요
(0:15) uxfactory
(0:15) isdead: http://widget.mibbit.com/?settings=f975c629b2b264bbdcc3f2e0ca2e8443&server=irc.uriirc.org&channel=%23UXFactory&noServerNotices=true
(0:15) ** ak left the room
(0:15) orangejk: 기존 마야와 맥스 사용에 영향을 많이 받으시겠군요
(0:15) gyedo: 네 마야에
(0:15) uxfactory: 방을 나눌 때가 온 것 같습니다. ㅎㅎ
(0:15) gyedo: 그래서 alt키 누르고
(0:15) orangejk: 마야가 훨씬 직관적인듯해요
(0:15) gyedo: 마우스 움직이게 하죠
(0:15) ** 고장난라디오 left the room
(0:16) isdead: 저 링크로 방 잘 들어가지시는지
(0:16) uxfactory: 이 쪽 방이 불편하신 분들은 위에 isdead님이 만드신 방으로...
(0:16) isdead: 아 안되는구나 -_-;;
(0:16) isdead: 잠시만
(0:16) uxfactory: connecting 중인데 흠
(0:16) wankyu: 여기는 아래 +Download Log
(0:16) wankyu: 이런 한방링크가 있는데
(0:16) wankyu: 저기는 어떤가요?
(0:16) uxfactory: Download log 이거 안되던데요?
(0:16) uxfactory: 잘 되세요?
(0:17) gyedo: 안돼요
(0:17) uxfactory: ㅎㅎ
(0:17) isdead: http://widget.mibbit.com/?settings=f975c629b2b264bbdcc3f2e0ca2e8443&server=irc.uriirc.org%3A16665&channel=%23UXFactory&noServerNotices=true
(0:17) isdead: 네 고쳤습니다
(0:17) wankyu: 0짜리 파일이 받아지네요;;;
(0:17) uxfactory: 그러더라고요
(0:17) isdead: 잘 되시나요?
(0:18) uxfactory: 자 아까 Radiostar님의 질문에 대한 답을 좀 더 들을 수 있을까요?
(0:18) ** kwangminlee left the room
(0:18) uxfactory: 어떤 프로세스를 밟으실 때 UX라는 걸 가장 강하게 느끼면서 하세요?
(0:18) ** isdead left the room
(0:18) wankyu: 어디서 대화 이어가실건가요?
(0:18) uxfactory: 사람이 많으니까 양 쪽으로 나누죠
(0:19) uxfactory: 지금 비교적 많이 얘기하신 분들은 그대로 남아주시고
(0:19) uxfactory: 대화 참여 타이밍 잡기 어렵다거나
(0:19) Radiostar :): 무엇보다 여기 UX가 별로 안좋은 건 대화가 잘 구별이 안되는 거 같아요
(0:20) uxfactory: 다른 주제로 얘기해 보고 싶으신 분들은 위 링크로 대화방을 옮겨 주세요
(0:20) ** isdead joined the room
(0:20) Radiostar :): 발언자와 발언자의 대화 사이에 간격을 좀 구분해줬으면 훨씬 좋았을텐데요
(0:20) egoing: 프론트 엔드 작업을 할 때 UX에 대한 작업을 한다고 많이 느끼죠.
(0:20) Radiostar :): 음
(0:20) uxfactory: ui 개발의 차원인건가요?
(0:21) egoing: 예
(0:21) j: 접근성이나 사용성을 말씀하시는걸까요..?
(0:21) Radiostar :): 나중에 혹시 기회가 되면
(0:21) Radiostar :): 모의로 사이트를 하나 기획해나가면서
(0:21) ** trimir left the room
(0:21) Radiostar :): UX라는 것에 대해서 서로 생각을 공유하거나 정리해보는 것도
(0:21) Radiostar :): 좋을 것 같아요
(0:22) uxfactory: 네
(0:22) egoing: 사용성은 대체로 UI를 잘 설계하자에 속하는 것 같고, 접근성은 웹표준과 같은 이슈에 해당하겠내요.
(0:22) uxfactory: ^^
(0:22) Radiostar :): 페르소나에서 스토리보드까지
(0:22) wankyu: UX는 디자인/개발프로세스의 한 단계가 아니다.
(0:22) wankyu: 이 말에 따르면
(0:22) uxfactory: UX 커뮤니티 사이트를 한번 만들어 보고 싶어요. 여러 분야 분들을 모집해서...
(0:22) wankyu: 그냥 각자 자기 하는 일에서 UX를 느껴야 하겠죠;;;
(0:22) Radiostar :): 사실 그 지식의 저주라는 포스팅에도 있는 것처럼
(0:22) Radiostar :): 사실 지금 우리가 하는 대화에서도
(0:22) Radiostar :): 제가 아까 말한 컨셉모델이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이랑 다른 것처럼
(0:22) uxfactory: 자기가 하는 일에서 UX를 느낀다는 표현도 재밌네요
(0:23) uxfactory: 그러게요.
(0:23) Radiostar :): 용어 자체가 모두 정의가 안 되어 있기 때문에 쪼~~끔 어렵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ㅎ
(0:23) egoing: 좀 시니컬하게 이야기해보면 UX라는 표현이 web2.0과 같이 느껴질 때가 있어요.
(0:23) isdead: 유저의 경험을 느낀다는 표현으로 보면
(0:23) Radiostar :): 자기가 하는 일 에서 UX를 느낀다는 표현도 재밌네요 <- 이 말 괜찮은데요?? ㅎㅎ
(0:23) isdead: 네 버즈워드 ㅎㅎ
(0:23) egoing: 말잔치 같이 느껴지기도 하거든요.
(0:23) 아몬드: ㅎㅎ 재미있는 이야기 잘 듣고 갑니다
(0:24) 아몬드: 이상 아크몬드였습니다.
(0:24) 아몬드: 수고하세용
(0:24) egoing: 웹 2.0의 경우 어떤 사람은 태그를 이야기하고, 어떤 사람은 참여와 공유를 이야기하고, 심지어 어떤 사람은 div를 이야기 하더군요.
(0:24) isdead: 안녕히~
(0:24) j: 들어가세요^^
(0:24) egoing: div는 웹표준과 혼동한 경우
(0:24) uxfactory: 아크몬드님이셨군요 ㅋ
(0:24) 아몬드: 고맙습니다 ^^
(0:24) uxfactory: 아몬드라고 하셔서
(0:24) 아몬드: 그래야 재밌지요..ㅋㅋ
(0:24) egoing: 문제는 서로 다른 곳을 바라보게 하는 측면이 있다는 점인데요.
(0:24) 아몬드: 좋은 시간 되세요.(egoing님 말씀 잘라서 죄송해요)
(0:24) ** 아몬드 left the room
(0:24) uxfactory: 웹2.0은 뒤에 2.0 때문에 굉장히 오해를 많이 받는 용어기도 해요
(0:25) egoing: web 2.0이 보다 진보된 웹이라는 고민의 언어적인 공간을 제공한 측면은 분명 인정합니다만
(0:25) egoing: 선수들간에 심각한 혼선을 초래한 측면도 있다고 보거든요.
(0:25) uxfactory: web 2.0 과 UX가 다른 점은 뭐라고 생각하세요?
(0:25) egoing: UX도 좋은 경험을 선사하자는 그 목적 만큼은 100%동의하지만
(0:26) egoing: 말씀하신 것처럼 10가지의 부정을 통해서 정의해야 하는 것이라면 언어적인 효용은 많이 반감된다는 생각도 들어요.
(0:26) egoing: (본의 아니게 도배했내요 ^^;)
(0:26) Radiostar :): 음
(0:26) uxfactory: 아뇨 맞는 말씀이에요
(0:26) j: 차이점이라고 물어보시니 순간 "감성"이라는 단어가 떠오르네요.
(0:26) Radiostar :): 그런데 지금 재강님이랑 이야기 하면서 떠오른 건데
(0:26) Radiostar :): 혹시 UX가 가지는 광의의 범위가
(0:27) Radiostar :): 웹에 국한 된 것일까요?
(0:27) Radiostar :): 웹, 디바이스 혹은 다른 것들
(0:27) Radiostar :): IT가 아닌
(0:27) uxfactory: UX가 web2.0 같은 버즈워드라는 것도 어떻게 보면 UX 실무자들이 피하고 싶은 오해 중에 하나겠지요
(0:27) egoing: 리건님은 다른 분야에 충분히 적용할 수 있다고 보시는 것 같습니다만
(0:27) isdead: 전 맨 처음에
(0:27) isdead: UX 실무자라고 하면
(0:27) isdead: 연구원들을 이야기하는 줄 알았어요
(0:27) uxfactory: 긍정적인 단서는 web2.0 팀이라는 것은 없지만 UX팀은 있거든요
(0:27) egoing: 웹2.0 컴퍼니는 있었죠
(0:28) uxfactory: 웹에 국한되지는 않는다고 봐요
(0:28) Radiostar :): 저 역시
(0:28) Radiostar :): UX라는 것은
(0:28) egoing: 예 저도 웹에 국한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0:28) uxfactory: 신기한 건 인테리어나 건축 디자인에서 UX 개념이 많이 나타나거든요
(0:28) Radiostar :): 그 이번에 UX 펙토리 포스트 처럼
(0:28) Radiostar :): 공원에서의 네비게이션도
(0:28) gyedo: 네 저도 웹쪽은 아니지만 User들과 접하니까 UX에 관심이...
(0:28) Radiostar :): 하나의 UX라고 생각해요
(0:28) uxfactory: 그 쪽 전공분들이 UX에 두각을 들어내는 경우도 많고
(0:29) gyedo: 게임에서의 컨트롤 같은 것도 UX잖아요?
(0:29) uxfactory: 한 예로 IA의 경우도 처음에는 웹에서 나왔지만 오프라인에서도 충분히 활용 가능하기도 하고요
(0:29) isdead: 음
(0:29) isdead: IA는 온오프라인 동시에 나왔다고 봐야하지 않을까요
(0:29) isdead: Librarian쪽에서 제시된 걸로 알고 있었는데
(0:30) uxfactory: 저도 기원에 대해서는 정확히 기억이 안나는데
(0:30) Radiostar :): IA 하면
(0:30) uxfactory: 웹이 본격화 되면서 중요하게 고민하기 시작한 거라고 이해하고 있어요
(0:30) egoing: 저는 UX는 목적이고, UI나 접근성 AI와 같은 것은 그 목적을 구성하는 수단들이라고 생각합니다.
(0:30) isdead: 정보를 체계화할 필요가 가장 큰 직종 중 하나인 도서관 사서
(0:30) Radiostar :): 도서관 분류 정의가 오프의 가장 대표적인 예시죠
(0:30) Radiostar :): 듀이의 십진법이라던지
(0:30) ** 김유민 left the room
(0:31) Radiostar :): 그런 것들요 ㅋ
(0:31) uxfactory: 문헌정보학에서도 IA라는 표현을 쓰던가요?
(0:31) Radiostar :): 제 친구 중에
(0:31) isdead: 넵
(0:31) Radiostar :): 문헌정보쪽에 있는애가 있는데
(0:31) Radiostar :): 웹쪽으로 자세히는 모르지만
(0:31) Radiostar :): 그런 학문이 있다는 건 알고 있더라구요
(0:31) uxfactory: 그렇군요
(0:31) uxfactory: 다시 UX로 돌아가야 할 것 같네요. ^^
(0:32) uxfactory: 제 개인적으로는
(0:32) uxfactory: UX 실무를 할 시간은 많지 않지만
(0:32) uxfactory: 틈틈히 업무에 적용하고 있어요
(0:32) uxfactory: 리서치 수준으로 적용하기에는 시간도 많이 들고 제약이 있어서 어렵고
(0:33) uxfactory: 주로 디자인 피드백이나, 기획 단계에서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수단으로 디자인방법론을 쓰는 것 같네요
(0:33) uxfactory: 그래서 agile과 ux를 접목하는 방법도 관심을 갖고 있고요.
(0:34) uxfactory: 현업에 있는 분들 중에 UX팀에 소속되지 않은 경우엔 저랑 비슷한 입장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0:34) hajinc: 실무경험 하나 없는 학생의 입장으로 한말씀 던져보자면...
(0:34) hajinc: 어떻게 보면 UX를 하나의 동떨어진 분야로써 본다는게 애초에 가능한일인가 싶네요 (너무 광범위한 시각일 수도 있지만...)
(0:35) Radiostar :): 이번에
(0:35) Radiostar :): 제가 UX 팀을 하나 간단하게 꾸려서
(0:35) Radiostar :): 진행을 하는데요
(0:35) egoing: 무엇과 동떨어진 분야인가요?
(0:35) hajinc: 애초에 우리가 하는 모든 디자인은 결국 사용자에게 어떤 형태로든 '경험'이란걸 남기고, 그런 시각으로 보면 디자인 = UX ?!
(0:35) Radiostar :): 제가 이번 프로젝트 기획서를 작성하면서
(0:35) Radiostar :): UX업무와 기획업무를
(0:35) Radiostar :): 분리시키질 못했어요 ^^;;
(0:35) Radiostar :): 제 능력이 부족한 것일 수도 있지만
(0:36) Radiostar :): 지금 UX팀의 역할 자체가
(0:36) Radiostar :): 어떤 파트에 있어서
(0:36) uxfactory: 디자인 = UX, 기획 = UX 라고 이해할 수도 있죠
(0:36) Radiostar :): 그 파트가 뭔갈 하면서 사용자를 최대한 고려해나가면서 작업할 수 있는
(0:36) Radiostar :): 그런 요소들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작업이라고도 생각했어요
(0:36) hajinc: 다만 과거에 우리가 제품을 만들고 좋은 퍼포먼스를 목적으로 하고 디자인을 했다면, 지금은 감성의 요소가 더 중시되고 그게 '경험'과 맞다아 있으니까...
(0:36) hajinc: ux 라는 말이 떠오른듯....
(0:36) wankyu: 근데 요즘 나오는 책들이나 담론들을 보면
(0:36) Radiostar :): 그러니까 어떤 작업의 에드온 같은 느낌이랄까요? ㅎㅎ
(0:37) wankyu: 사실 기획이나 그 전단계에만 집중된듯한 느낌이에요
(0:37) wankyu: UI개발자들은 아쉽습니다 ^^;;;;;;
(0:37) Radiostar :): UX가 뭐다 라는 단독적입 입장보다는
(0:37) Radiostar :): 기존에 있었던 개발 프로세스에
(0:37) Radiostar :): 결합된다는 느낌이랄까요?
(0:38) wankyu: 음 저는 기획프로세스에 결합된다는 느낌이었어서요.
(0:38) uxfactory: 디자인 = UX 라고 말하기 어려운 것은, 기획+디자인+개발 = UX 로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 아닐까요
(0:38) uxfactory: 테스트나 연구도 포함해서
(0:39) uxfactory: 기획이 ux라고 말하기 어려운 것도 마찬가지
(0:39) uxfactory: 저도 wankyu님 의견에 100% 동감하는데요
(0:39) uxfactory: ux의 디테일을 만드는 건 UI개발이나 테스트의 역할이 가장 크다고 봐요.
(0:40) uxfactory: 하지만 지식의 저주라는 표현을 쓰기도 했지만
(0:40) uxfactory: 현재 UX 전문가로 설명되는 사람들은 보통 UI개발의 영역이 무엇인지도 잘 이해하고 있지 못한 것 같아요
(0:41) wankyu: 동감합니다 ^^
(0:41) uxfactory: 기획자와 디자이너는 스케치부터 시작해서 전체그림에서 구체화 시켜가지만
(0:42) uxfactory: 개발자는 부품에서부터 구체화시키기 때문에 좀 더 디테일에 집중하게 되거든요
(0:42) uxfactory: 애플 맥북같은 제품은 개발 측면의 디테일이 없으면 절대 나올 수가 없는...
(0:42) j: UI개발자가 UX를 접목시킨 기획을 시도해본다면..
(0:43) uxfactory: 디자인 리뷰를 할때 개발자가 의견이 가장 많은 건 그런 이유 때문인 거 같아요
(0:44) uxfactory: ux에 대해서는 기획자, 디자이너, 개발자가 각자 자기 역할딱지를 떼고 터놓고 의견을 나눌 수 있어야....
(0:44) uxfactory
(0:44) uxfactory: 하지만, UI개발자보고 UX 기획을 하라고 하면 힘들죠
(0:44) uxfactory: 기획자를 위한 UX, 디자이너를 위한 UX, 개발자를 위한 UX는 따로 있는 것 같아요.
(0:44) uxfactory
(0:45) uxfactory
(0:45) j: 그렇군요
(0:45) alankang: 그렇게 보는 것이 유익한 측면도 있지만, 위험한 면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0:45) alankang: 저는 최근 몇 년 사이에 기획/개발을 같이 경험하고 있는데요...
(0:45) wankyu: 음 있다고 하는 것에는 조금 의문이 들기도 하지만
(0:45) wankyu: 그렇게 나눠서 생각해볼 가치는 높다고 생각합니ㅏㄷ
(0:45) ** hajinc left the room
(0:45) alankang: 기술적으로 무엇이 가능한지에 대해서는 개발자들이 알고 있는 반면, 그것을 어떻게 활용해야하는지에 대해서는 기획자들이 더 잘알죠.
(0:45) alankang: 반면에 기획자들은 기술적으로 무엇이 가능한지 잘 모르고요.
(0:46) j: 왠지 공감되네요..
(0:46) alankang: 이러한 상황에서 기획/개발/디자인이 너무 과하게 분리되면 최적해가 나올 수 없기 각 분야에서의 지역최적해의 합 정도를 얻는 것이
(0:46) wankyu: 음 가능의 여부보다는
(0:46) alankang: 최선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0:46) wankyu: 디테일의 문제라고 생각합니ㅏㄷ
(0:46) wankyu: 기획쪽은 거시적으로
(0:46) alankang: local-optima vs. global-optima의 문제죠..
(0:46) wankyu: 네네
(0:47) wankyu: 그런 면에서는
(0:47) wankyu: 분리해서 생각해보는 것도 좋을거 같아요
(0:47) ** isdead left the room
(0:48) uxfactory: 제가 최근에
(0:48) uxfactory: http://www.nextsmooth.com/
(0:49) uxfactory: 이 사이트에 참여를 했는데요
(0:49) uxfactory: 좀 생각을 확 깨는 사건이 하나 있었어요
(0:49) uxfactory: 잘 보시면 위에 windows server 로고나 silverlight 로고, accelerating your world라는 슬로건들이 있는데
(0:49) wankyu: 헉; 오페라에서는 안깔리는 실버라이트네요 ㅠㅠ
(0:50) uxfactory: 원래는 여기에 완전히 다른 것들이 있었거든요
(0:50) uxfactory: 예를 들면 accelerating your world 대신 accelerating your silverlight 였는데
(0:50) uxfactory: 이걸 본 브랜드 매니저가 silverlight라는 프로덕트 이름이 슬로건에 들어가면 안된다고 하더근요
(0:51) egoing: 왜 그럴까요?
(0:51) uxfactory: 저야 브랜드 전문가가 아니니까 거기에 silverlight가 들어가는게 어떤 종류의 경험을 주게 되는지
(0:51) uxfactory: 전혀 생각해 볼 기회가 없었는데
(0:51) ** isdead joined the room
(0:51) isdead: 계속 튕기네요 -_-;;
(0:51) ** SunnyboySon left the room
(0:52) uxfactory: silverlight가 들어감으로써 제품 이미지나 기업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0:52) isdead: 90분이 지났는데 결론은 나오셨는지...ㅋ
(0:52) uxfactory: 악용의 소지도 있고... 해서 저런 경우엔 정식 라이센스를 받아야 사용 가능하다고 하더군요(거의 불가능)
(0:52) ** gyedo left the room
(0:53) uxfactory: 지금까지 알고있었던 UX에서 이런 부분을 커버할 수 있는지 의문이 되기도 했어요
(0:53) uxfactory: 벌써 시간이 이렇게 되었네요
(0:53) uxfactory: 이 이야기에서 제가 전달하려는 생각이 잘 전달되었나 모르겠네요.
(0:53) uxfactory: ;;;
(0:53) isdead: ㅎㅎㅎ
(0:53) egoing: ^^
(0:53) Radiostar :): 굉장히 도움이 되었던 것 같아요 ㅎ
(0:53) egoing: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0:53) Radiostar :): 저 스스로 정리할 수 있었기도 하구요 ㅋ
(0:53) uxfactory: 자 그럼 마지막으로
(0:54) uxfactory: 각자 느낀점을 한마디로 정리해 보면 어떨까요?
(0:54) uxfactory: 1~2줄 정도로
(0:54) isdead: Tinychat 너무 튕겨요 ㅠㅠ
(0:54) Radiostar :): 저는 방금 말씀드렸다시피
(0:55) Radiostar :): 제 스스로 가지고 있었던 생각을 정리할 수 있었던 거같고
(0:55) uxfactory: 원래 갖고 있던 생각과 가장 다른 것을 얘기해 보지요.
(0:55) Radiostar :): 무엇보다 역시 제가 가진 생각이 다른 분들과 많이 다르다는 걸 ㅋ
(0:55) ** jkjkjk joined the room
(0:55) jkjkjk: asdf
(0:55) wankyu: 제 느낌은 UX가 너무 넓은 범위를 커버하는 정의가 아닐까 생각했는데,
(0:56) jkjkjk: 안녕하세요
(0:56) wankyu: 대화를 하다보니 너무 좁은 범위의 이야기만 하고 있었던것같다는 느낌이 들었네요
(0:57) ** gyedo joined the room
(0:57) jkjkjk: 끝난 줄 알았는데 아니네요
(0:57) gyedo: 전 이만 씼고 출근해야겠네요
(0:57) egoing: 저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UX는 목적이고, 디자인, 사용성, (심지어) 기능성은 UX를 지향하는 수단이 아닐까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0:57) isdead: 졸지 마세요 ㅋ
(0:57) ** jkjkjk left the room
(0:57) egoing: 목적과 수단의 용법을 잘 구분해서 사용해야 하겠다는 생각도 했구요.
(0:57) gyedo: 반가왔습니다
(0:57) j: 안녕히가세요^^
(0:57) ** cjunekim joined the room
(0:57) isdead: 즐거운 하루 되세요 ^^
(0:58) gyedo: 네 그럼...
(0:58) orangejk: 잘들었습니다
(0:58) ** gyedo left the room
(0:58) uxfactory: 저는 UX의 실제는 여전히 UI에 대한 것이 많다라는 생각이 들었고, UI가 UX를 놓치고 있었다는 의견에 많은 공감을...
(0:58) egoing: 예 저도 그 표현이 아주 좋내요.
(0:58) isdead: 전 저쪽방에서 alankang님과 이야기하면서 생각이 좀 바뀌었어요
(0:59) uxfactory: 네
(0:59) isdead: UI라는 용어가 가진 한계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고, 그 과정에서 UX가 어떤 이유로, 어떤 목적으로 등장했는지 조금 더 고민해봐야겠다는 결론
(1:00) uxfactory
(1:00) cjunekim: uxfactory님 현재까지 토론 내용 정리한 것 있으신지요
(1:00) uxfactory: 저 쪽 방에서 나온 얘기 중에 alankang님이 제시하신, UI는 접점(물리적인 접촉?)인 반면, UX는 점점 이상의 것이라는 말도 흥미롭네요
(1:01) uxfactory: 토론 내용을 정리해서 유팩에 한번 올려볼게요
(1:01) uxfactory: 내용이 좀 많긴 하지만
(1:01) uxfactory: 주요 코멘트만 추려보겠습니다
(1:01) cjunekim: 지금 올려주실 수 있나요?
(1:01) uxfactory: 대화 내용 통으로 드릴까요?
(1:01) egoing: 그런데 의외로 UX와 디자인에 대한 언급이 없었내요.
(1:02) ** cjunekim left the room
(1:02) uxfactory: 아마 디자인 하시는 분이 적어서 그런 것 같기도
(1:02) egoing: UI와 디자인을 동치시킬 수도 있습니다만, 디자인은 보다 심미적인 측면이 강조된 것이라는 점에서 UI랑은 구분될 수도 있다고 보거든요
(1:02) uxfactory: 디자인 뿐 아니라 모바일이나 리서치 쪽의 의견도 적었고요
(1:02) egoing: 이를테면 구글의 디자인이 구리지만 ^^ UI는 좋을 수 있는 것처럼요
(1:03) ** cjunekim joined the room
(1:03) uxfactory: 디자인 용어가 좀 오해의 소지가 있는데
(1:03) uxfactory: 심미적 측면 외에도 좋은 디자인의 요건은 있을 수 있지 않을까요
(1:03) orangejk: 디자인은 심미적인 요소 뿐만이 아니라고 생각되는데요
(1:04) orangejk: 제품디자인도 ux는 용어가없다뿐이지 실제로 많이 쓰였거든요
(1:04) cjunekim: uxfactory님. 지금까지 log있으면 주세요.
(1:04) orangejk: 타이포디자인도 그렇구요
(1:05) Radiostar :): 저는 이만
(1:06) Radiostar :): 내일 일땜시..ㅠㅠ
(1:06) ** asdf joined the room
(1:06) Radiostar :):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1:06) j: 즐거웠습니다^^
(1:06) uxfactory: 저장을 해야 하는데 흠 저장이 잘 안되네요
(1:06) Radiostar :): 오늘 즐거웠구요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 ^^
(1:06) ** Radiostar :) left the room
(1:06) uxfactory: 내일 중으로 uxfactory에 한번 들려주세요
(1:06) cjunekim: Download log 라는 링크가 아래에 있네요
(1:06) uxfactory: 그게 동작이 안되더라고요
IRC 채팅방
중간에 TinyChat이 불안해서 튕기는 분들이 많아서 isdead님의 도움으로 IRC 채팅방을 추가로 열어서 양 쪽에서 각각 대화를 이어갔습니다.
대화내용 전체 보기







